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본론 14
2.1. 스피치 시장 고찰 14
2.1.1. 현대 사회 스피치 시장 형태 14
2.2. 유사서비스 현황 및 특징 16
2.2.1. 인공지능 음성 인식 및 음성 녹음 서비스 현황 및 특징 16
2.2.2. 얼굴인식 서비스 현황 및 특징 24
2.3. 벤치 마킹 26
2.4. 사용자 조사 28
2.4.1. 심층 인터뷰 28
2.4.2. 조사 결과 분석 30
2.4.3. 퍼소나와 As-Is Journeymap 31
2.5. 보이스 서비스 설계 33
2.5.1. 보이스 서비스 목표 33
2.5.2. 보이스 서비스 콘셉트 도출 34
2.5.3. 보이스 서비스 주요기능 및 정보구조 35
2.5.4. 보이스 UI 디자인 37
III. 결론 44
참고문헌 47
ABSTRACT 50
[표 1] 심층 인터뷰 설문지 29
[그림 1] 글로벌 음성인식 시장, 2017,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8
[그림 2] Speech Master 애플리케이션 화면 20
[그림 3] Elsa Speak 애플리케이션 화면 21
[그림 4] Nugu 애플리케이션 화면 22
[그림 5] Voice Recorder 애플리케이션 화면 23
[그림 6] Kwai 애플리케이션 화면 25
[그림 7] 틱톡 애플리케이션 화면 26
[그림 8] 벤치마킹 종합:전략 포지셔닝 28
[그림 9] Persona 32
[그림 10] 사용자 As is Journeymap 32
[그림 11] 보이스 애플리케이션 브랜딩 디자인 33
[그림 12] 보이스 서비스 콘셉트 34
[그림 13] 주요 화면 IA와 UI Lo-fi Prototyping 35
[그림 1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Boice' Information Architecture 36
[그림 15] 주요 Wireframe 화면 36
[그림 16] 보이스 브랜딩 UI 애플리케이션 37
[그림 17] 보이스 애플리케이션 주요화면 38
[그림 18] 온보딩 페이지 예시 38
[그림 19] Feed 페이지 (My feed, follow, explore) 39
[그림 20] 도큐먼트 페이지(불러오기 로딩 도큐먼트 리스트... 40
[그림 21] 발표연습 화면 및 알림 41
[그림 22] 리포트 화면 및 리포트 상세화면 42
[그림 23] 메뉴 화면 (프로필, Notification, About) 43
[그림 24] 세팅 화면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