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3. 연구문제 13
I. 이론적 배경 14
1. 한국의 음주문화 실태 14
1.1. 한국의 음주문화 특징 14
1.2. 한국의 음주문제 현황 17
2. 캠퍼스 문화와 음주문화와의 연관성 고찰 19
2.1. 캠퍼스 문화와 음주문화와의 상관관계 19
2.2. 대학생 음주문제 현황 23
II. 디자인 방향 설정 25
1. 대학생의 캠퍼스 음주문화 인식 25
1.1. 기본 인식 조사 25
1.2. 음주문화와 스트레스의 관계 28
2. 캠퍼스 음주문화에 대한 시나리오 행동 분석 31
2.1. 음주 시 시나리오 행동 분석 32
2.2. 음주 후 시나리오 행동 분석 36
2.3. 숙취 회복 행동 시나리오 분석 38
III. 디자인 제안 40
1. 디자인 목표 설정 40
1.1. 컨셉 도출 40
2. 제품 아이덴티티 제안 41
2.1. 제품명 41
2.2. 로고 및 심볼 디자인 42
3. 음주키트 제품 디자인 제안 44
3.1. 음주키트 패키지 디자인 44
3.2. 음주키트 구성 및 디자인 49
IV. 결론 63
1. 연구의 결과 6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 1〉 건전음주 십계명_식품의약품안전처 21
〈표 2〉 음주 시 부정적인 음주 행동 분류 33
〈표 3〉 음주 시 부정적인 음주 행동 세부 분류 33
〈표 4〉 음주 후 부정적인 음주 행동 분류 36
〈표 5〉 숙취 회복 행동 분류 38
〈표 6〉 음주키트 타입 분류 44
〈표 7〉 음주키트 'BASIC' 구성 49
〈표 8〉 음주키트 'HANGOVER' 구성 55
〈표 9〉 음주키트 'RELIEVE' 구성 59
〈그림 1〉 연구 진행 방법 계획 12
〈그림 2〉 한국의 음주문화 특징 14
〈그림 3〉 양경수 작가의 '처음처럼' 공감라벨. 16
〈그림 4〉 국가별 성인 1인당 연간 알코올 소비량과 증류주 소비량_WHO_2012 17
〈그림 5〉 대학생들의 음주문화 문제 인식_디아지오코리아_2017 20
〈그림 6〉 새내기 배움터에 대한 신입생 인식 조사_고려대_2016 22
〈그림 7〉 최근 10년 간 음주로 인한 대학생 사망사고_대한보건협회_2015 23
〈그림 8〉 술을 처음 마시기 시작한 시기 26
〈그림 9〉 캠퍼스 생활과 음주문화와의 관계 26
〈그림 10〉 대학 음주문화에서의 개인 표현의 자유 27
〈그림 11〉 대학 캠퍼스 내 스트레스 받는 음주 모임 28
〈그림 12〉 대학 음주문화에서의 스트레스 받는 음주 유형 29
〈그림 13〉 대학 음주문화로 인한 피해 유형 30
〈그림 14〉 음주 경험 시나리오 행동 분류 32
〈그림 15〉 스트레스 정도에 따른 시나리오 행동 분류 35
〈그림 16〉 음주키트 컨셉 구조 40
〈그림 17〉 음주키트 컨셉 이미지 41
〈그림 18〉 제품명 개발 구조 42
〈그림 19〉 로고 및 심볼 디자인 43
〈그림 20〉 로고 및 심볼 디자인 이미지 컷 43
〈그림 21〉 3가지 타입의 음주키트 패키지 전개도 47
〈그림 22〉 음주키트 패키지 오픈 컷 47
〈그림 23〉 제품 아이덴티티 및 패키지 이미지 컷 48
〈그림 24〉 반샷잔 제품 구조 50
〈그림 25〉 음주 이용 배지 제작 도면 51
〈그림 26〉 리젝션 판넬 전개도 52
〈그림 27〉 리젝션 판넬 앞, 뒤 이미지 52
〈그림 28〉 리젝션 손거울 제작 도면 53
〈그림 29〉 개인 음주 특성 명찰 앞, 뒤 이미지 54
〈그림 30〉 음주 스티커 54
〈그림 31〉 구토 관리 세트 이미지 56
〈그림 32〉 상해 구급상자 이미지 57
〈그림 33〉 귀가 카드 이미지 58
〈그림 34〉 링거형 워터팩 이미지 60
〈그림 35〉 숙취용 마스크팩 61
〈그림 36〉 'Drink Aid Kit' 전체 구성 이미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