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산업의 급진적인 발달로 인하여 현대인들의 문화와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그 중에서도 현대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실용적인 면에서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IT제품은 노트북컴퓨터이다. 현재의 노트북컴퓨터는 다양한 재질과 사이즈, 형태면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성향을 만족시켜주고 있다. 하지만 노트북컴퓨터를 보관하거나 이동 중 넣고 다니는 노트북파우치는 노트북컴퓨터의 다양한 발전에 비교해 큰 변화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점점 소형화 되고 휴대성을 강조한 노트북이 등장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노트북을 사용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노트북은 사용 환경에 따라 신체적으로 걸리는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트북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노트북 액세서리용 거치대가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거치대는 고정된 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휴대성과는 거리가 먼 제품이다.
또한 제품에 기능 이상의 무언가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의 표현방법을 찾게 되었다.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는 제품에 제품 이상의 가치를 부여하는 주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한국의 IT 산업의 관점에서 세계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시장변화에 대응을 위하여 주력제품 뿐만 아니라 그 제품 자체의 부가적인 속성에 의한 많은 차별화가 시도되고 있으며 이런 제품들은 다른 제품들보다 더욱 돋보이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전자대표기업 중 LG와 삼성은 이런 제품차별화를 노트북 액세서리의 카테고리에 적용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트북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으면서 휴대성도 극대화하며 노트북 사용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신체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기능성을 가진 가변형태의 노트북 파우치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또한 이 노트북파우치는 현재 LG의 노트북 관련 제품 중 파우치가 없는 점을 참고하여 LG전자의의 'Gram'이라는 노트북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가변 형태 디자인과 노트북가방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노트북 사용 시의 문제점을 참고문헌과 학위논문으로 분석하여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72명에게 설문을 한 뒤 추출 되는 키워드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최종적인 프로토타입을 제작되었다.
최종적으로 디자인 된 프로토타입은 제품 아이덴티티 표현유형에 대한 전략과 포지셔닝전략을 통해 네이밍과 이에 맞는 슬로건을 제시하여 노트북과 일관성 있는 제품 지면 광고 이미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광고심리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등의 서적 단행본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고, 네이버 지식인과 인터넷의 블로그에서 나타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선행적으로 연구된 학위 및 학술 논문을 활용하여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를 계기로 노트북파우치 뿐만 아니라 노트북 주변기기들의 발전과 그 제품이 속해 있는 기업과 일관성이 있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브랜드 인지도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하는 데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