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3. 연구문제 16
I. 이론적 배경 17
1. 노트북파우치 문제점에 대한 이론적 배경 17
1.1. 노트북산업의 성장과 소비자의 니즈 17
1.2. 노트북파우치 관련 산업의 실태 20
1.3. 노트북 사용성에 대한 문제점 25
II. 노트북파우치 사용자 분석 28
1. 노트북파우치 관련 설문조사 28
2. 설문조사에 관한 결과 32
III. 노트북파우치 종류 및 특징 33
1. 노트북파우치 주요특징 33
2. TREND POSITIONING 39
IV. 디자인 방향 제안 41
1. 스케치 41
2. Modeling 42
3. Rendering 44
4. Prototyping 47
V. 노트북파우치 브랜딩 50
1. 제품 아이덴티티 광고 전략 50
1.1. 브랜드 네임(Brand name) 50
1.2. 로고와 심벌(Logo & Symbol) 51
1.3. 슬로건 (Slogan) 52
1.4. 제품 팸플릿 광고 52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8
〈표 1〉 형태에 따른 분류 : 기본형 노트북 파우치 35
〈표 2〉 형태에 따른 분류 : 일체형 노트북 파우치 36
〈표 3〉 형태에 따른 분류 : 핸들형 노트북 파우치 37
〈표 4〉 형태에 따른 분류 : 디자인 노트북 파우치 38
〈그림 1〉 국내 PC 매출 추이_한국IDC_2013 17
〈그림 2〉 2017년 노트북 주별 매출과 노트북 매출 비중 18
〈그림 3〉 LG PC 15인치 그램 노트북(좌) 페이퍼 그램 노트북 종이모형(우) 19
〈그림 4〉 LG전자 공식 홈페이지_LG롤리키보드 KBB-710 20
〈그림 5〉 KITAS. IT액세서리 및 주변기기전 2014 관람객 수 22
〈그림 6〉 APPLE 공식홈페이지 MAC관련 인기 액세서리 제품들 23
〈그림 7〉 삼성 노트북 파우치 기본형 블루 24
〈그림 8〉 거북목 증후군 26
〈그림 9〉 노트북 사용 시 나쁜 자세와 올바른 자세 27
〈그림 10〉 설문 전 추출 키워드 28
〈그림 11〉 노트북 사용성에 대한 응답 29
〈그림 12〉 노트북 사용 시 불편한 자세로 인한 신체적인 부담에 관한 응답 30
〈그림 13〉 노트북 파우치 브랜드 상관성에 관한 응답 31
〈그림 14〉 설문 후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키워드 32
〈그림 15〉 설문 후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키워드 34
〈그림 16〉 노트북파우치 TREND POSITIONING MAP 39
〈그림 17〉 노트북파우치 초기 스케치 41
〈그림 18〉 노트북파우치 닫힌 모습 42
〈그림 19〉 노트북파우치 열리는 모습 43
〈그림 20〉 노트북파우치 열린 모습 43
〈그림 21〉 노트북파우치 손잡이 나온 모습 44
〈그림 22〉 디자인 된 노트북파우치의 사용과정 45
〈그림 23〉 디자인 된 노트북파우치의 단계별 모습 45
〈그림 24〉 노트북을 제외한 노트북파우치의 뒤쪽 확대 모습 46
〈그림 25〉 노트북파우치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 시나리오 컷 46
〈그림 26〉 파우치의 기능을 하는 프로토타입 제품 컷 48
〈그림 27〉 손잡이의 기능을 하는 프로토타입 제품 컷 48
〈그림 28〉 실제 노트북과의 적용하여 거치되고 있는 프로토타입 제품 컷 49
〈그림 29〉 실제 노트북파우치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 시나리오 컷 49
〈그림 30〉 'MILLI' Logo 51
〈그림 31〉 'MILLI' 제품 팸플릿 바깥 면 53
〈그림 32〉 'MILLI' 제품 팸플릿 안쪽 면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