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은 그동안 발전된 정보화 기술, 공학 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혁신적인 가치 창출로 이어져야 하는 새로운 세상을 말한다. 새롭고 혁신적인 가치 창출은 최첨단의 기술만으로 가능 하지 않다. 어떻게 기술을 활용하여 어떠한 상품으로 고객 만족과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지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치 창출이 가능 할 것이다. 디자인 분야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기술과 인간(고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기술을 어떠한 방식으로 디자인 서비스와 시스템으로 견인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주얼리 산업의 디자인을 통한 고부가 가치화와 투명한 생산 및 유통 방법을 위하여 4차 산업 혁명의 기술과 더불어 혁신적 가치 창출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4차 산업 혁명의 기술에 대해서는 Cyber-Physical System를 활용하여 Big Data, AI의 요소를 더하여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을 결과로서 도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플랫폼과 온라인 디자인 소프트웨어 설계를 바탕으로 주얼리 산업의 디자인과 생산, 유통의 자동화 시스템을 4차 산업 혁명의 기술과 인간(고객과 플랫폼 참여자)의 니즈를 통해 도출 해 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확장된 주얼리에 대한 개념을 논의 하기 위해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 하였고, 한국 주얼리 산업에 대한 진단을 주얼리 산업의 전문 인력의 심층 인터뷰, 국회 보고서 및 논문을 통해 분석 하였다. 또한 4차 산업 혁명과 플랫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문헌 연구로서 고찰 하였다. 인간(플랫폼 참여자)에 대한 심층적인 니즈를 파악 하기 위하여 심층 면접과 설문 조사를 시행 하였으며, 플랫폼의 4차 산업 혁명의 Cyber-Physical 환경을 매개하는 방법과 주얼리 디자인의 기술적 활용 방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사 플랫폼 및 온라인 숍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섯 가지로 요약 된다.
(1)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주얼리 개념의 확장
기존 주얼리의 개념은 재료의 가치성, 신체 착장성, 주얼리의 형태성, 주얼리의 목적에 기인하여 정의되고 있으나 주얼리의 개념도 현대의 기술적 발달과 더불어 문화, 사회적으로 다양한 영역과 요소가 혼합되고 혼재되어 경계가 모호해 지는 사회 문화적 현상의 반영이 필요하다. 이에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주얼리의 확장된 개념은 다음과 같이 본 연구에서 설명 하였다. 재료의 가치성, 신체 착장성, 3D 파일 형태의 3가지 요소 중 두가지 이상을 포함 할 경우 확장된 개념의 주얼리라고 본 연구에서 정의 하였다.
(2) 주얼리 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주얼리 플랫폼의 유형 도출
플랫폼의 구성 요소를 토대로 플랫폼의 특징을 정의 할 수 있는 도구를 온라인 소프트웨어 도구로 구축 해야 함을 논의 하였다. 이를 토대로 플랫폼 내에서의 참여 대상들이 플랫폼의 핵심가치를 교환 하는 핵심 상호작용이 있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필터'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플랫폼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을 논의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의 필터로서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시뮬레이션 도구'를 설정 하였고, 따라서 플랫폼의 유형은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플랫폼'으로 정하였다.
(3)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 요소별 개념 모델 도출
10가지의 유사 플랫폼과 온라인 숍을 기술, 디자인, 요소, 생산, 사용방법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분석하고 카테고리를 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가상-물리적 환경을 매개 할 수 있는 디자인, 생산, 제품 사양 산출, 유통 부분의 개념 모델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개념 모델을 토대로 한가지 이상 혼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을 구성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 모델을 통한 가이드는 주얼리 산업뿐만 아니라 디자인 산업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4) 플랫폼 도출 -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과 생산 플랫폼
플랫폼은 대상, 핵심 가치, 도구, 질서의 구성요소를 통한 핵심 상호작용으로 운영 된다. 따라서 도출된 플랫폼 유형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의 주요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는 지에 대하여 예상 수요자와 공급자의 니즈를 토대로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생산 플랫폼'으로 결과를 도출 하였다.
(5) 한국 주얼리 플랫폼을 위한 산업적, 정부적 차원의 전략 제시
연구 결과로 제시된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의 성공적인 마켓 형성을 위해서 필요한 산업적, 정부적 차원의 전략을 제시 함으로써 플랫폼을 통한 주얼리 산업의 활성화를 견인 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얼리의 개념을 기존의 개념에서 확장하여 논의 함으로써 시대에 맞게 주얼리 산업의 영역을 확장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둘째,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사회적, 기술적 연구를 토대로 플랫폼을 통한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의 혁신(Innovation) 방법을 제시하였다. 인터넷 플랫폼 내에서 CPS, Big Data, AI 등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공학적 기술의 발전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디자인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가상과 물리를 매개 할 수 있는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시뮬레이션 도구를 구축하였다.
셋째,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디자인 분야에서 플랫폼을 구성 할 수 있는 개념 모델을 제시 함으로써 앞으로 가상과 현실이 혼재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다양한 디자인 플랫폼을 도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
넷째, 주얼리 산업의 숙원인 디자인을 통한 고부가 가치화와 생산, 유통의 투명성을 개선 하는 방법을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으로 제시 하였다.
다섯째,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기술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함으써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를 기존의 축적된 노하우를 기술과 더불어 다른 영역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견인 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새로운 플랫폼 모델로 한국 주얼리 산업의 숙원인 주얼리 디자인에서 비롯된 고부가 가치화와 생산, 유통의 양성화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을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집적된 물리적 네트워크를 강력한 플랫폼 네트워크로 확장 해 홍보, 디자이너 육성, 일자리 창출 등 일련의 산업적 지원에 관련된 사항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탄탄한 플랫폼 모델을 토대로 글로벌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한다면 주얼리 산업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