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장 서론 17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1.1.1. 연구 배경 17
1.1.2. 연구 목적 22
1.2. 연구 방법 및 개요 24
1.3. 연구 범위 한정 및 용어정리 27
2장 한국 주얼리 산업 29
2.1. 주얼리의 개념 29
2.2. 한국 주얼리 산업의 현황 및 변화 36
2.3. 한국 주얼리 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가능성 59
3장 플랫폼 64
3.1. 플랫폼의 개념 64
3.2. 플랫폼의 목적과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플랫폼 부상 68
3.3. 플랫폼의 특징 70
3.4. 플랫폼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 75
4장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플랫폼 81
4.1. 4차 산업혁명의 의미 81
4.1.1. 4차 산업 혁명의 의미 81
4.1.2. 산업혁명에 따른 디자인의 변천과정 85
4.1.3.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과 CPS 87
4.1.4. 4차 산업혁명의 각국의 대응방안 93
4.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국의 주얼리 산업의 새로운 플랫폼 97
4.2.1. 4차 산업혁명 환경의 한국 주얼리 산업의 전략적 플랫폼 모델 97
5장 플랫폼 유형 정의-가상 주얼리 디자인과 생산 플랫폼 102
5.1. 주얼리 가상 주얼리 디자인과 생산 플랫폼 모델의 정의 102
5.2.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의 필요성 106
5.3. 주얼리 산업에 적용한 가상 주얼리 디자인&생산 플랫폼 개념 모델 도출 115
5.3.1. 유사 플랫폼과 온라인 샵 연구 115
5.3.2. 유사 플랫폼과 온라인 샵 분석 136
5.3.3. 유사 케이스 분석을 통한 한계점 도출 140
5.3.4. 4차 산업 혁명의 기술과의 연결을 위한 주얼리 가상 주얼리 디자인과 생산 플랫폼의 기술적 요소 143
5.3.5. 주얼리 산업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과정의 요소별 개념 모델 151
6장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과 전략 157
6.1.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 157
6.1.1. 가상 주얼리 디자인& 생산 플랫폼을 위한 주요 서비스에 대한 니즈 157
6.1.2.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 164
6.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국 주얼리 플랫폼 전략 178
6.2.1. 산업적 전략 178
6.2.2. 국가적 전략 180
7장 결론 및 제언 181
7.1. 연구 요약 181
7.2. 연구 시사점 186
7.3. 제언 및 연구의 한계 187
참고문헌 189
부록 201
Abstract 207
Table 1. 주얼리의 개념 33
Table 2. 3D 파일 주얼리에 대한 인식 35
Table 3. 한국의 주얼리 산업의 발전 단계와 개념 변화 37
Table 4. 한국 주얼리 산업의 현 시점의 현황 진단 51
Table 5. 한국 주얼리 산업의 수출입 동향 53
Table 6. 플랫폼의 정의 64
Table 7. 플랫폼의 특징 71
Table 8. 사이버 물리 시스템의 지능형 플랫폼 혁명 82
Table 9. 4차 산업 혁명의 특징과 이해 84
Table 10. 4차 산업 혁명 기술과 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 88
Table 11.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주요국의 대응 방안과 특징 93
Table 12. Cyber Physical 플랫폼 105
Table 13. 공급자 니즈 인터뷰 대상자 110
Table 14. 주얼리 플랫폼에서 필요한 서비스 관련 니즈에 대한 내용과 질문 110
Table 15. 공급자 니즈 인터뷰 결과 111
Table 16. 유사 플랫폼과 온라인 샵 대상 116
Table 17. 유사 플랫폼과 온라인 샵 분석 137
Table 18. 유사 플랫폼과 온라인 샵 항목 분류 분석 137
Table 19. 주얼리 온라인 소프트웨어 도구 분석 138
Table 20. 유사 케이스의 한계점 도출 140
Table 21. A, B, C 사 정보 159
Table 22. 플랫폼 '질서'-디자인 저작권 177
Figure 1. 디자인 상품의 자동화 과정 21
Figure 2. 연구 방법과 프로세스 24
Figure 3. 연구 개요-한국 주얼리 산업의 현황과 연구 주제 25
Figure 4. 연구 개요- 4차 산업과 플랫폼, 주얼리 산업에 적용 26
Figure 5. 주얼리의 분류 30
Figure 6. 주얼리의 자유 연상 개념 32
Figure 7. 한국 주얼리 산업의 디자인 방식의 변화와 주얼리 디자이너의 역할 변화 45
Figure 8. 한국 주얼리 산업의 생산 방식의 변화 46
Figure 9. 한국 주얼리 산업의 유통방식의 변화 48
Figure 10. 가치 소비 49
Figure 11. 평소 예물 착용 여부 변화 50
Figure 12. 주얼리 디자인 가치의 증가-다양한 디자인의 비 예물 시장의 큰 증가 51
Figure 13. 주얼리 구매 목적-본인 착용 목적이 85%이상 52
Figure 14. 플랫폼 산업의 희생양 산업군의 조건 54
Figure 15. 주얼리 산업의 사업체 수 변화요 종사자 규모 56
Figure 16. 최근 5년간 한국 주얼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 하기 위한 문헌 연구 자료 분석 57
Figure 17. 온라인 럭셔리 시장 규모 변화 59
Figure 18. 한국 럭셔리 시장 규모 59
Figure 19. 한국 주얼리 산업의 특성을 바탕으로한 연결 61
Figure 20. 한국 주얼리 산업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61
Figure 21. 한국 주얼리 산업의 소상공인 현황 62
Figure 22. 한국 주얼리 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가능성 63
Figure 23. 현대 플랫폼 66
Figure 24. 플랫폼 68
Figure 25.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와 플랫폼 73
Figure 26. 플랫폼의 핵심 구성 요소 76
Figure 27. 주얼리 산업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한 플랫폼 모델 77
Figure 28. 디자인 컨설팅 업체의 비즈니스 모델 78
Figure 29. 컨템포러리 주얼리 비즈니스 모델 79
Figure 30. 가상-물리 환경에서의 디자인 상품 디자인, 생산 프로세스 92
Figure 31. 4차 산업혁명의 각국의 주요 특성과 한국의 강세부분의 연관관계 95
Figure 32. 한국의 강세와 한국의 제조업 변화를 위한 추진 동력 95
Figure 33. 제조업을 위한 가상과 현실을 연결 한 새로운 가치 창출형 플랫폼 96
Figure 34. 4차 산업혁명 환경에 따른 전략적 플랫폼 97
Figure 35. 한국 주얼리 산업의 플랫폼화를 위한 SWOT 분석 98
Figure 36. 주얼리의 상품화 과정 99
Figure 3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얼리 산업의 플랫폼 모델 101
Figure 38. 플랫폼의 핵심 상호작용과 플랫폼의 구성요소 103
Figure 39. 주얼리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유형 103
Figure 40. 주얼리 플랫폼에서 필요한 제공 서비스 및 관련 니즈 112
Figure 41. 수요자 니즈 대상 113
Figure 42. 주얼리 가상 고객 맞춤 디자인 서비스에 대한 설문 결과 114
Figure 43. Wizegem 커스토마이징 방법 118
Figure 44. Jweel 커스토마이징 방법 122
Figure 45. Shapeways 커스토마이징 124
Figure 46. Nervous System 커스토마이징 시스템 125
Figure 47. Love & Robots 커스토마이징 방법 127
Figure 48. Alpha Jewelry Model 판매 상품 128
Figure 49. Ritani 커스토마이징 방법 130
Figure 50. Ritani 커스토마이징 방법 130
Figure 51. Kay 커스토마이징 방법 131
Figure 52. Helzbeg 커스토마이징 방법 133
Figure 53. Sharing-Happiness 커스토마이징 방법 135
Figure 54. 유사 케이스의 한계점 해결 방안 142
Figure 55. Rhino Ceros 5.0 주얼리 3D 모델 144
Figure 56. Grasshopper 주얼리 3D 모델 146
Figure 57. 커스토마이징 서비스(Customizing Software Service) 개념모델 153
Figure 58. 생성 디자인 툴(Generative Design Tool) 개념 모델 153
Figure 59. 클라우드 디자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Cloud Design Software Platform) 개념 모델 154
Figure 60. 생산-생산 자동화 (Manufacturing Automation) 개념 모델 155
Figure 61. 제품 사양 산출 과정 시뮬레이션 개념 모델 155
Figure 62. 유통(배송 방법) 개념 모델 156
Figure 63. 주얼리 플랫폼의 주요 서비스 158
Figure 64. 고객 맞춤 가상 주얼리 디자인 & 생산 플랫폼의 주요 요소 158
Figure 65. A, B, C 사의 플랫폼 분석과 속성 평가 160
Figure 66. 개선된 플랫폼 모델 161
Figure 67. 개선 사항을 반영한 커스토마이징 방법 162
Figure 68. 플랫폼의 핵심 상호작용과 구성요소 164
Figure 69. 고객 맞춤형 가상 주얼리 디자인&생산 플랫폼 모델 164
Figure 70. 주얼리 산업의 주얼리 디자인&생산 과정과 과정별 참여 대상 167
Figure 71. 플랫폼 '대상' 168
Figure 72. 플랫폼 내 '도구'-주얼리 디자인 도구 구성 요소 및 시뮬레이션 과정 170
Figure 73. 소상공인-일반 소비자 사이 172
Figure 74. 소상공인-일반 소비자 사이(loop) 172
Figure 75. 소상공인-프로슈머 173
Figure 76. 전문 디자이너- 일반 소비자 173
Figure 77. 전문 디자이너- 일반 소비자 (loop) 174
Figure 78. 전문 디자이너-프로슈머 174
Figure 79. 연구 플랫폼 제시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