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창의성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디자인씽킹 교육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첫 단계로 기존 디자인씽킹 관련 연구를 성찰하고, 창의성개발과 디자인씽킹의 연관성을 조사함으로써 이를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씽킹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창의성 개발이 필요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강좌를 진행한 후 교육에 관한 인터뷰를 통해 심층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을 인터뷰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과 교육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씽킹 교육은 창의적사고 능력 향상에 유의미하게 기여하였다. 참여자들의 질적 분석 결과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실천적 창의성 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례를 심층 분석하여 교육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