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3. 연구 방법 및 절차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디자인씽킹 13
1) 디자인씽킹의 개념 13
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13
3) 디자인씽킹 교육 적용 사례 15
2. 창의성 17
1) 창의성의 개념 17
2) 창의성 개발법 20
3) 개발 교육 사례 22
4) 디자인씽킹과 창의성 24
III. 연구방법 28
1. 연구 절차 28
2. 연구 대상 29
3. 교육의 효과성과 개선 방향 분석 30
IV. 연구 결과 31
1. 교육 시행 결과 31
2. 교육 사례 분석 35
1) 김** 35
2) 허* 39
3) 전** 43
4) 권** 46
5) 박** 49
3. 전문가 의견 분석 52
1) 이** 53
2) 이** 56
3) 이** 59
4) 김** 61
5) 박** 64
4. 효과성 및 개선 방향 67
1) 효과성 67
2) 개선 방향 70
V. 결론 74
1. 연구 요약 74
2. 제언 7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1
〈표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특성 11
〈표2〉 디자인씽킹 5단계 핵심 키워드 설명 15
〈표3〉 창의성 개념과 구성요인 및 관련 연구 19
〈표4〉 연구절차 28
〈표5〉 학습자 포커스그룹 기본정보 30
〈표6〉 전문가 포커스그룹 이력정보 30
〈표7〉 학습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 67
〈표8〉 전문가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분석 69
〈표9〉 학습자 피드백 강좌 개선 사항(공통사항도출) 70
〈표10〉 전문가 피드백 강좌 개선 사항(공통사항도출) 71
〈표11〉 프로그램 구성 개선안 72
〈그림1〉 스탠포드 디스쿨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13
〈그림2〉 디자인씽킹 적용 산출물 사례 16
〈그림3〉 창의교육 전문성 개발의 방향과 초점 21
〈그림4〉 창의성 개발 교육 사례 23
〈그림5〉 아이디오(IDEO)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24
〈그림6〉 스탠포드 디스쿨 '부트캠프' 사고확장 방법론 27
〈그림7〉 디자인씽킹 창의성 도출 교육 시행 33
〈그림8〉 기존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구성 33
〈그림9〉 창의성 도출 교육 산출물 사례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