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인터넷 개인 방송 14
제2절 아프리카TV 현황 16
제3절 아프리카TV BJ 속성 20
1) 전문성 20
2) 신뢰성 21
3) 매력성 21
4) 친밀성 22
5) 유사성 22
제4절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23
제5절 시청만족도 25
제6절 충성도 26
제7절 시청의도 27
제3장 연구 설계 28
제1절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28
제2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8
1) 연구모형 28
2) 연구문제 29
제3절 설문지의 구성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2) 인터넷 게임 방송 BJ 속성 30
3) 시청만족도 32
4) 충성도 32
5) 시청의도 33
제4장 연구 결과 34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34
1) 성별 분포 34
2) 연령 분포 35
3) 시청 기기 36
4) 인터넷 방송 시청 빈도 37
5) 인터넷 방송 시청 시간 38
6) 유료 아이템 구매 금액 39
제2절 신뢰도 분석 40
제3절 연구문제 분석 43
1. BJ 속성에 따른 시청만족도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43
제5장 결론 및 제언 47
제1절 결론 4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3
ABSTRACT 58
〈표 1〉 국내 개인 방송 플랫폼 15
〈표 2〉 아프리카TV 주요 BJ 현황 18
〈표 3〉 인터넷 게임 방송 BJ 속성 설문 문항 31
〈표 4〉 시청만족도 설문 문항 32
〈표 5〉 충성도 설문 문항 32
〈표 6〉 시청의도 설문 문항 33
〈표 7〉 성별 분포 34
〈표 8〉 연령 분포 35
〈표 9〉 시청 기기 36
〈표 10〉 인터넷 방송 시청빈도 37
〈표 11〉 인터넷 방송 시청 시간 38
〈표 12〉 유료 아이템 구매 금액 39
〈표 13〉 BJ 속성의 신뢰도 분석 41
〈표 14〉 시청만족도, 충성도, 시청의도 신뢰도 분석 42
〈표 15〉 수용결정요인이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 16〉 수용결정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4
〈표 17〉 수용결정요인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그림 1〉 다양한 방송이 공존하는 아프리카TV 16
〈그림 2〉 아프리카TV 자체 게임 리그 ASL 19
〈그림 3〉 대표적인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와 리그 오브 레전드 24
〈그림 4〉 연구모형 28
〈그림 5〉 성별 분포 34
〈그림 6〉 연령 분포 35
〈그림 7〉 시청 기기 36
〈그림 8〉 시청 빈도 37
〈그림 9〉 시청 시간 38
〈그림 10〉 유료 아이템 구매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