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주도는 매년 국내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고, 그들의 관광욕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제주의 문화와 역사와 관련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제주도 문화콘텐츠는 제주도를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만들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제주도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데 있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주도의 문화유산 및 문화콘텐츠의 종류, 브랜드 개성,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이론적 배경을 선행논문을 통하여 살펴보고 본 연구에 필요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제주도 문화콘텐츠를 '자연경관', '체험시설', '특화거리' 로 설정하고,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을 '전통성' , '역동성' , '혁신성' 으로 설정하여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이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주도를 방문한 204명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요인은 '전통성', '역동성', '혁신성' 3개의 요인은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은 관광객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제주 관광을 지인들에게 추천하거나 제주를 재방문할 의사를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은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요인 '전통성', '역동성', '혁신성' 은 제주를 지인에게 관광지로 추천하거나 다시 제주를 방문하고 싶게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요인 '전통성', '역동성', '혁신성' 3개의 요인 중 '전통성' 이 관광객들에게 관광만족,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제주도가 관광지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제주도의 '자연경관' 을 보존, 발전시키고 '체험시설', '특화거리' 를 증축, 활성화하는 등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을 확고히 하여 관광객들로 하여금 제주도 관광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하여 관광만족도를 높이고, 관광객들이 지인에게 제주도 관광을 추천하게 하여 신규 관광객을 유치하며 관광객들과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지속적인 제주도 관광객을 유치해 제주도 관광경쟁력을 강화시켜 제주가 더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제주도를 방문한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제주도민과 제주를 방문하는 국외관광객들이 느끼는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이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파악되지 못한 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제주도민과 국외관광객으로 확장하여 그들에게는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이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