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논문 구성 14
II.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5
1. 제주도의 문화유산 및 문화콘텐츠 종류 15
1.1. 제주도의 문화유산 15
1.2. 문화콘텐츠의 개념 및 종류 17
2. 제주도 관광객 현황 26
3. 브랜드 개성의 이론적 고찰 27
3.1. 브랜드 개성의 개념 27
3.2.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측정 29
4. 관광 만족도의 이론적 고찰 34
4.1. 관광 만족도의 개념 34
5.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
5.1. 충성도의 개념 38
III. 연구문제 및 방법 43
1. 연구문제 43
1.1. 연구모형 43
1.2. 연구문제 43
2. 주요 변인의 정의 및 내용 46
2.1.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46
2.2. 관광 만족도 47
2.3.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 48
3. 연구 방법 49
3.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9
3.2. 설문지의 구성 50
IV. 연구 결과 51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검토 51
2.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3. 연구문제 분석 59
V. 결론 및 논의 65
참고문헌 68
부록 73
Abstract 77
[표-1] 제주도 문화유산 종류 16
[표-2] 제주도 문화콘텐츠 종류 18
[표-3] 제주도 주요 자연경관 22
[표-4] 제주도 주요 체험시설 24
[표-5] 제주도 주요 특화거리 25
[표-6] 연도별 제주도 관광객 현황 26
[표-7] 국내외 도시브랜드 관련 선행연구 28
[표-8] Jennifer L. Aaker(1995), "Conceptualizing and Measering Brand Personality:... 30
[표-9] 국내의 브랜드 개성 측정항목 32
[표-10]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측정항목 33
[표-11] 고객만족 관련 선행연구 35
[표-12] 관광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7
[표-13] 브랜드 층성도 관련 선행연구 39
[표-14] 브랜드 개성, 관광만족도,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 42
[표-15]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측정항목 46
[표-16] 제주도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개성 측정요인 및 측정항목 47
[표-17] 관광 만족도 측정항목 48
[표-18] 추천의도 측정항목 49
[표-19] 재방문 의도 측정항목 49
[표-20] 응답자들에 대한 성별분포 51
[표-21]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연령대 분포 51
[표-22]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직업 분포 52
[표-23] 표본 응답자등에 대한 월평균 수익 분포 52
[표-24]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결혼유무 분포 53
[표-25]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제주도 1회 관광기간 분포 53
[표-26]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제주도 방문횟수 분포 54
[표-27]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가장 많이 이용한 문화콘텐츠 분포 54
[표-28]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가장 이용해보고 싶은 문화콘텐츠 분포 55
[표-29]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제주 관광 불만족 이유 분포 55
[표-30]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제주도 관광 개선점 분포 56
[표-31] 표본 응답자들에 대한 제주 방문 선호 기간 분포 57
[표-32]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8
[표-33] 브랜드 개성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59
[표-34] 수용결정요인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59
[표-35] 브랜드 개성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61
[표-36] 수용결정요인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1
[표-37] 브랜드개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63
[표-38] 수용결정요인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3
[그림 1] 관광객 입도 현황 26
[그림 2]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