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창업 관련 교과목 수강 여부가 개인 특성, 환경적 요인, 창업 인식, 창업 의지 등에 미치는 효과 및 영향 관계를 분석·실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관련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면서, 연구의 핵심 개념이자 변수들로서 '창업에 관련된 개인 특성', '창업에 관련된 환경적 요인', '창업 인식', '창업 의지' 등을 선정하였고, 이상과 같은 주요 변수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문제 의식과 목적에 맞는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연구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 조사 작업을 위해,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120부의 설문 자료들을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들을 SPSS Statistics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 분석, 본 연구의 주요 변수들을 구성하는 세부 측정 항목들의 기술 통계량 분석, 타당성·신뢰성 검증, 상관 관계 분석, 독립 표본 T-검정 등을 각각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검정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설문 조사에 응한 고등학생들을 창업 교과목을 수강한 집단과 수강하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독립 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창업 관련 개인 특성을 구성하는 측정 항목들인 성취 의욕, 위험 감수 성향, 혁신성 등에서 모두 수강 집단의 평균 값이 수강하지 않은 집단의 평균 값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창업 교육이 개인 특성에 유효한 효과와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둘째, 창업 관련 환경적 요인을 구성하는 4종 측정 항목들 중 친구의 영향, 주변 사람의 영향, 사회적 인식의 3종 항목에서 수강 집단의 평균 값이 수강하지 않은 집단의 평균 값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창업 교육이 환경적 요인에 유효한 효과와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셋째, 창업 인식을 구성하는 6종 측정 항목들 중 창업 관련 지식,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와 관심,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 의향, 창업 관련 정보 습득 의향, 창업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 5종 항목들에서 수강 집단의 평균 값이 수강하지 않은 집단의 평균 값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창업 교육이 창업 인식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넷째, 창업 의지를 구성하는 5종 측정 항목들 중 창업 활동 및 현장 적응에 대한 의지, 창업 진로 선택에 대한 의지, 창업 계획 수립에 대한 의지, 창업에 대한 의지 등 4종 항목들에서 수강 집단의 평균 값이 수강하지 않은 집단의 평균 값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창업 교육이 창업 의지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이상과 같은 실증·검정 과정을 통해 본 연구는 창업 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사회적 의미와 가치 등을 검증하고 규명함으로써, 최근에 사회적 관심과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개인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개인 창업자들을 보호·지원·육성해야 하는 당위성과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가 양질의 창업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활성화 등에 기여하고, 그를 위한 이론적 지침과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