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계획된 행동이론 15
2. 기업과 기업가에 대한 호감 21
3. 창업의도 23
4. 환경 및 경험 26
5. 반기업정서 26
III. 연구의 설계 28
1. 연구모형 28
2. 연구가설 29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1
4. 조사도구 31
5. 분석방법 33
IV. 실증분석 결과 34
1.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4
1) 기초통계분석 34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5
3) 변수간의 상관관계 37
2. 가설의 검증 39
1) 창업의도에 미치는 효과 검증 39
2) 환경 및 경험 요소의 조절효과 검증 40
3) 기업에 대한 호감과 반기업정서 간 효과 검증 41
V. 결론 43
1. 요약 및 해석 43
2. 시사점 및 한계점 45
1) 시사점 45
2)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46
참고문헌 48
부록_설문지 52
Abstract 57
〈표 1〉 주요 측정변수 및 출처 32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3〉 연구변수들의 신뢰성 분석 36
〈표 4〉 요인분석 37
〈표 5〉 상관분석 38
〈표 6〉 기업과 기업가에 대한 호감, 창업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39
〈표 7〉 환경 및 경험 요소의 조절효과 검증결과 40
〈표 8〉 기업에 대한 호감과 반기업정서 간 회귀분석 41
〈표 9〉 가설검증 종합 42
〈그림 1〉 계획된 행동이론 16
〈그림 2〉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