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은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혁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지속적인 적응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교육방법일 뿐 아니라 대학생의 진로교육 및 직업 탐색 과정이라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창업과정은 끊임없는 문제해결의 연속이므로 기존의 이론적, 수동적인 학습이 아닌 문제해결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을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팀 단위의 교육이 중요한데 특히 팀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은 공통된 과제를 수행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관점에서 창업교육에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대학의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인 '기업가정신 온라인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교육 전·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창업교육이 기업가정신과 문제해결능력의 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창업은 상호보완이 가능한 지식이나 기술을 소유한 구성원과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학의 창업교육은 팀 단위 교육을 통해 상호 학습과 집단적 창의성이 창출되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팀 효과성 측면에서 팀 만족과 팀 몰입이 기업가정신향상과 문제해결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은 문제해결능력 함양에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기업가정신 함양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팀 만족은 기업가정신향상과 문제해결능력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반면에 팀 몰입은 기업가정신향상과 문제해결능력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은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함양에 효과가 있었으며, 팀 몰입이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의 성과에 주요한 변수로 파악되어 교육의 성과 향상을 위해 팀 몰입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수행과 관련된 교육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의 효과를 실증분석하여 새로운 창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고 팀 효과성 측면에서의 팀 만족과 팀 몰입의 효과를 검증하여 팀 단위의 대학생 창업교육을 위한 실질적인 제안 및 효과적인 적용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또한 표본이 제한적이라는 것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