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창업교육 16
1) 창업교육의 개념 16
2) 창업교육의 필요성 18
2.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 20
3. 기업가정신 23
1) 기업가정신의 개념 23
2)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26
4. 문제해결능력 27
1)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27
2)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29
5. 팀과 팀 프로젝트 학습 30
1) 팀의 개념 및 정의 30
2) 팀 프로젝트 학습 31
6. 팀 효과성으로서의 팀 만족과 팀 몰입 33
1) 팀 만족 34
2) 팀 몰입 35
III. 연구의 설계 37
1. 연구설계 37
2. 연구가설 설정 3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2
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5
5. 분석방법 47
IV. 연구결과 48
1. 표본의 특성 48
2.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0
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분석 57
4. 가설 검증 60
1)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의 교육효과 검증 : 대응표본 t-test 60
2) 팀 만족, 팀 몰입이 기업가정신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다중회귀분석 62
3) 팀 만족, 팀 몰입이 문제해결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다중회귀분석 63
5. 가설검증 결과 종합 64
V. 결론 66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해석 66
2. 연구의 시사점 6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0
참고문헌 72
부록 79
Abstract 83
〈표 2-1〉 창업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17
〈표 2-2〉 국내 대학 창업교육의 교과목 및 특성 21
〈표 2-3〉 기업가정신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정의 24
〈표 2-4〉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8
〈표 3-1〉 설문구성 및 출처 45
〈표 3-2〉 단계별 교육커리큘럼 46
〈표 4-1〉 설문 대상자의 표본 특성 49
〈표 4-2〉 본 교육을 통해 획득하고 싶은 것 50
〈표 4-3〉 기업가정신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2
〈표 4-4〉 문제해결능력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4
〈표 4-5〉 팀 만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5
〈표 4-6〉 팀 몰입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6
〈표 4-7〉 변수별 기술통계량 58
〈표 4-8〉 변수간의 상관분석 59
〈표 4-9〉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 전·후의 기업가정신 분석 비교 60
〈표 4-10〉 팀 프로젝트 기반 창업교육 전·후의 문제해결능력 분석 비교 61
〈표 4-11〉 팀 만족과 팀 몰입이 기업가정신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63
〈표 4-12〉 팀 만족과 팀 몰입이 문제해결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64
〈표 4-13〉 가설검증 결과 종합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