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여성창업 13
1.1. 여성창업자의 개념 13
1.2. 여성기업과 여성기업가의 정의 13
1.3. 여성창업가의 특성 16
1.4. 여성기업의 특성 17
1.5. 여성 창업 동향 23
1.6. 여성 기업 지원정책 방향 27
2.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 29
2.1. 창업보육센터의 개념 30
2.2.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 개념 31
2.3.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유형 32
III. 연구의 설계 34
1. 연구설계 34
2. 연구 가설 설정 35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5
4. 분석방법 36
IV. 실증 분석 38
1. 연구대상의 특성 38
2. 가설 검증 40
V. 결론 5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해석 53
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58
참고문헌 60
부록1. 설문지 62
영문초록 65
〈표 II-1〉 각 나라별 여성기업 정의 14
〈표 II-2〉 남녀 기업별 특성 17
〈표 II-3〉 전체 사업체 및 여성 사업체수 추세 24
〈표 II-4〉 남·녀 사업체의 산업별 분포(2013) 24
〈표 II-5〉 여성기업 활동촉진 기본계획 28
〈표 III-1〉 설문지 구성 36
〈표 IV-1〉 설문대상자의 표본의 특성 38
〈표 IV-2〉 설문대상자의 창업에 대한 정보 39
〈표 IV-3〉 t-검증 그룹 통계 : 성별 40
〈표 IV-4〉 t-검증 독립 표본 검정 : 성별 41
〈표 IV-5〉 가설검증 결과 : 성별 43
〈표 IV-6〉 t-검증 그룹 통계 : 결혼여부 44
〈표 IV-7〉 t-검증 독립 표본 검정 혼인여부 45
〈표 IV-8〉 가설검증 결과 종합 : 결혼여부 48
〈표 IV-9〉 t-검증 그룹 통계 : 입주여부 49
〈표 IV-10〉 t-검증 독립 표본 검정 : 입주여부 50
〈표 IV-11〉 가설검증 결과 : 입주여부 52
〈그림 V-1〉 창업지원 기관 도움여부 53
〈그림 V-2〉 여성이 선호하는 창업지원서비스 54
〈그림 V-3〉 여성기업의 애로사항 55
〈그림 V-4〉 성별에 따른 선호도 55
〈그림 V-5〉 남녀 창업지원서비스 선호도 56
〈그림 V-6〉 결혼여부에 따른 선호도 57
〈그림 V-7〉 입주여부에 따른 선호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