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고찰 16
1. 이모티콘 캐릭터와 브랜드개성 16
1) 이모티콘 캐릭터의 개념 16
2) 브랜드개성의 개념 24
3) 브랜드개성의 측정 및 구성요인 27
2. 브랜드 호감도 29
3. 브랜드 충성도 31
4. 구매의도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1) 브랜드개성 38
2) 브랜드 호감도 38
3) 브랜드 충성도 38
4) 구매의도 38
3. 설문지 구성 39
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0
5. 분석방법 40
IV. 연구결과 41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4
1) 브랜드개성에 대한 신뢰도 검증 44
2) 브랜드 호감도에 대한 신뢰도 검증 46
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신뢰도 검증 47
4) 구매의도에 대한 신뢰도 검증 47
3. 연구문제의 검증 48
1) 연구문제 1의 검증 48
2) 연구문제 2의 검증 49
3) 연구문제 3의 검증 51
4. 연구문제 검증결과 52
V. 결론 54
1. 요약 54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55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6
참고문헌 57
부록 61
Abstract 66
〈표 1〉 국내외 통합 캐릭터 호감도 상위 10위 (2016) 12
〈표 2〉 모바일 이모티콘(스티커)의 장점 평가 19
〈표 3〉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 사례 24
〈표 4〉 이모티콘과 브랜드개성의 개념 26
〈표 5〉 A Brand Personality Scale 27
〈표 6〉 김정구, 안용현의 브랜드 개성 측정 요인 28
〈표 7〉 브랜드 호감도의 개념 30
〈표 8〉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33
〈표 9〉 구매의도의 개념 35
〈표 10〉 설문지 구성 39
〈표 11〉 조사대상자의 성별 분포 41
〈표 12〉 조사대상자의 연령대 분포 42
〈표 13〉 조사대상자의 직업 분포 43
〈표 14〉 브랜드개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5
〈표 15〉 브랜드개성 요인분석에 대한 신뢰도 분석 46
〈표 16〉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캐릭터에 대한 브랜드 호감도의 신뢰도 분석 46
〈표 17〉 브랜드 충성도의 신뢰도 분석 47
〈표 18〉 구매의도의 신뢰도 분석 47
〈표 19〉 브랜드개성이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내용없음] 8
〈표 20〉 브랜드개성의 하위 요인이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 21〉 브랜드개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내용없음] 8
〈표 22〉 브랜드개성의 하위 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50
〈표 23〉 브랜드개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내용없음] 8
〈표 24〉 브랜드개성의 하위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표 25〉 연구문제 검증 결과 53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1세대 이모티콘 예시 17
〈그림 3〉 2세대 이모티콘 예시 17
〈그림 4〉 3세대 이모티콘 예시 18
〈그림 5〉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22
〈그림 6〉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24
〈그림 7〉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