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상공인들의 창업 경영진단과 컨설팅을 위하여 현재 창업을 진행 중에 있는 소상공인들의 심층 면담을 통하여 소상공인들의 창업 인식과 창업 교육 후의 인식 변화 및 창업 진행 과정에서 겪는 공통적 애로사항을 도출하였으며, Lean Start-up(린 스타트업)의 구조도에 따른 Lean Canvas를 이용한 고객을 통한 문제/솔류션 적합성, 아이디어 시장성 검증과, 최소 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을 통한 제품 적합성 검증이 실시되어 소상공인들의 자발적 경영진단, 컨설팅을 통하여 소상공인들의 창업 활성화와, 창업 실패율을 감소시키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5명의 소상공인들의 창업 사례를 중심으로 했으며,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5개월 동안 소상공인들의 기본 창업교육과 맞춤형 교육, 멘토링을 통하여 기존의 창업 방법과 같이 사업 아이디어를 바로 실행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관점에서 철저하게 살펴보았으며, 창업자가 검증하려고 하는 문제가 창업자의 문제인지 아니면 고객의 문제인지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