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
2. 연구방법 및 절차 8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1
1. 기업가정신과 소상공인 창업 11
1) 소상공인의 현황 12
2) 소상공인 창업지원 정책 14
3) 소상공인 기능적 지원정책 15
2. 린 스타트업 18
1) Steve Blank의 고객개발방법론 18
2)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과 린 사고(Lean Thinking) 20
3. Eric Reis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개념 21
4.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발전 24
5. 린 캔버스(Lean Canvas) 25
6. Business Canvas 와 Lean Canvas의 비교 27
7.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검증방법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선정 32
2. 청년상인 경영진단 및 컨설팅 36
1) 김** 36
2) 김** 41
3) 성** 46
4) 천** 51
4) 박** 56
3. 창업 사례 비교 및 공통점 도출 61
IV. 결론 64
1. 연구요약 64
2. 제언 및 연구의 한계성 65
참고문헌 67
부록[내용없음] 6
영문요약 71
〈표 I-1〉 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특성 10
〈표 II-1〉 한국표준산업분류기준 상의 업종별 소상공인 정의 12
〈표 II-2〉 예산 관련 소상공인 정책의 기능별 분류 기준 16
〈표 II-3〉 예산 관련 소상공인 정책의 기능별 분류 기준 17
〈표 II-4〉 Lean Thinking 20
〈표 II-5〉 만들기-측정-학습 나선형 모델 23
〈표 II-6〉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VS 린 캔버스 28
〈표 III-1〉 사업수행절차 33
〈표 III-2〉 연구대상 인구통계학적 자료 35
〈표 III-3〉 연구 대상자 창업인식 및 검증 사례 61
〈표 III-4〉 연구 대상자 인식 및 검증 사례 공통점 62
〈그림 II-1〉 Steve Blank의 고객개발 모델 19
〈그림 II-2〉 만들기-측정-학습 순환 모델 22
〈그림 II-3〉 만들기-측정-학습 나선형 모델 22
〈그림 II-4〉 Business Model Canvas 24
〈그림 II-5〉 Lean Canvas I 26
〈그림 II-6〉 Lean Canvas II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