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같은 내용이라도 콘텐츠의 제공 유형에 따라 사용자들이 느끼는 인상과 효과가 다르게 작용한다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시나 웨이보에서 정보 제공 유형 차이에 따른 SNS 특성에 대한 이용자 태도, 구매 의도 및 공유 의도가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실험자를 대상으로 2017년 10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간 총 239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239부 모두를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오락성을 지각하는 데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뢰성과 정보성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정보 제공 유형의 SNS 특성(신뢰성, 정보성, 오락성)이 이용자 태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셋째, 정보 제공 유형의 SNS 특성(신뢰성, 정보성, 오락성)이 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넷째, 정보 제공 유형의 SNS 특성(신뢰성, 정보성, 오락성)이 공유 의도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오락성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지각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에 신뢰성과 정보성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지각 정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 특성(신뢰성, 정보성, 오락성)이 이용자 태도, 구매 의도 및 공유 의도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신뢰성, 정보성 및 오락성 모두가 이용자 태도, 구매 의도 및 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결과를 참고하여 시나 웨이보상에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 할 때 본 연구 결과가 기초적인 방향성에 도움을 제공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