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 15
1. 중국의 대표 SNS인 웨이보 15
1) SNS의 정의 15
2) SNS의 유형과 주요 SNS 17
3) 웨이보 18
2. 콘텐츠 제공 유형 21
1) 콘텐츠 정의 21
2) 콘텐츠 제공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22
3) 웨이보 주요 콘텐츠 포스팅 유형 24
3. SNS 특성 28
1) SNS 특성에 관한 선행 연구 28
2) SNS 특성에 대한 정의 31
4. 이용자 태도 34
5. 행동 의도 37
1) 구매 의도 40
2) 공유 의도 41
제3장 연구 설계 44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44
2.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문제 44
1) 연구 모형 44
2) 연구 가설 문제 45
3. 변인에 대한 정의 및 측정 항목 46
제4장 연구 결과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8
1) 성별 분포 48
2) 연령 분포 48
3) 한국 방문 경험 49
4) 한국 3개월 생활 유무 49
5) 학력 50
6) 직업 51
7) 웨이보 평균 이용 시간 51
2. 측정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2
3. 연구 가설 문제 분석 54
1) [연구 가설 1, 2, 3]에 관한 연구 결과 54
2) [연구 가설 4, 5, 6]에 관한 연구 결과 57
3) [연구 가설 7, 8, 9]에 관한 연구 결과 58
4) [연구 가설 10, 11, 12]에 관한 연구 결과 59
5) 연구 결과 정리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4
Abstract 82
〈표 1〉 SNS 선행 연구 16
〈표 2〉 중국 주요 포털 사이트의 마이크로 블로그 비교 19
〈표 3〉 세계적인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현황 23
〈표 4〉 SNS 특성의 구성 요소 관련 연구 30
〈표 5〉 한국 국내 학자 신뢰성 정의 32
〈표 6〉 제품에 대한 태도의 개념 및 선행 연구 35
〈표 7〉 한국 국내 행동 의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 39
〈표 8〉 구매 의도에 대한 선행 연구 41
〈표 9〉 변인에 대한 정의 및 측정 항목 47
〈표 10〉 성별 분포 48
〈표 11〉 연령 분포 49
〈표 12〉 방문 현황 49
〈표 13〉 한국에 3개월 이상 생활 유무 50
〈표 14〉 인터넷 방송 시청 시간 현황 50
〈표 15〉 직업 현황 51
〈표 16〉 웨이보 평균 이용 시간 현황 52
〈표 17〉 측정 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18〉 [연구 가설 1,2,3]에 대한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 결과 55
〈표 19〉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57
〈표 20〉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58
〈표 21〉 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59
〈표 22〉 수용 결정 요인에 대한 ANOVA와 회귀분석 결과 62
[그림 1] SNS 유형의 분류 17
[그림 2] 시나 웨이보의 메인 화면 20
[그림 3] 시나 웨이보의 콘텐츠 입력 화면 21
[그림 4] 이미지 한 장과 긴 문장 25
[그림 5] 다수의 이미지와 짧은 문장 26
[그림 6] 짧은 동영상과 짧은 문장 27
[그림 7] Gene Smith (2007), SNS의 특성 연구 28
[그림 8] 태도의 세 가지 하위 요소 견해 36
[그림 9] 태도의 단일 차원 견해 37
[그림 10] 연구 모형 45
[그림 11] 연구 결과 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