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1)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전통주 17
1) 전통주 개념 및 정의 17
2) 전통주 분류 및 속성 18
제2절 라이프스타일 29
1) 라이프스타일 개념 29
2)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 31
제3절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 35
1) 고객만족 35
2) 행동의도 38
제3장 연구 모형과 조사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가설 43
제2절 연구변수의 조작적정의 및 분석방법 46
1) 연구변수의 조작적정의 및 측정도구 46
2) 설문지 구성 47
3) 자료수집 방법 49
4) 분석방법 50
제4장 분석결과 5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2) 일반적 특성 53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5
1)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5
2) 상관관계분석 60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1
1) 전통주속성과 고객만족간의 관계 61
2) 전통주속성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62
3) 고객만족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63
4) 전통주속성과 고객만족관계에서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 64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3
설문지 81
ABSTRACT 86
〈표2-1〉 주세법 분류에 따른 알콜 함량·세율 및 원료 23
〈표2-2〉 전통주 현황 24
〈표2-3〉 전통주 선택속성 28
〈표2-4〉 라이프스타일에 관련 선행연구 34
〈표2-5〉 행동의도 선행연구 41
〈표3-1〉 설문지 구성 내용 48
〈표3-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49
〈표3-3〉 표본분석방법 및 절차 50
〈표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4-2〉 일반적 특성 54
〈표4-3〉 전통주속성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56
〈표4-4〉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58
〈표4-5〉 고객만족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59
〈표4-6〉 행동의도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60
〈표4-7〉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60
〈표4-8〉 전통주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2
〈표4-9〉 전통주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4-10〉 고객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4-11〉 건강/안전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 65
〈표4-12〉 사회성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 66
〈표4-13〉 경제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 67
〈표4-14〉 미식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 6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구매 후 행동과정 자료 40
〈그림 3-1〉 연구의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