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1) 청소년 동반자 13
2) 소진 13
3) 극복 13
4.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동반자 15
1) 청소년동반자의 정의 15
2) 청소년동반자 활동의 현황 21
3) 청소년동반자 교육과 수퍼비전 24
2. 상담자의 소진 26
1) 상담자 소진의 개념 26
2) 상담자 소진의 원인과 대처방안 28
3) 청소년동반자의 소진 32
3. 소진 극복 33
4. 현상학적 연구 36
1) 현상학적 연구의 특성 36
5. 선행연구 41
1) 청소년 동반자 관련 선행연구 41
2) 소진극복 관련 선행 연구 43
III. 연구방법 46
1. 연구 참여자 46
2. 연구 절차 51
1) 자료의 수집 과정 51
2) 자료의 처리 절차 52
3) 자료의 분석방법 52
IV. 연구결과 54
1. 청소년 동반자의 소진과 소진 극복의 상황적 구조 54
1) 동반자활동 준비와 시작 55
2) 활동하며 어려움을 겪음 57
4) 대처방식을 찾음 74
5) 극복함 78
2. 청소년동반자의 소진과 소진극복의 일반적 구조 86
V. 결론 및 논의 90
1. 요약 및 결론 90
2. 논의 93
3. 제언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5
부록 7
1. 연구 참여 동의서 107
2. 면접 질문지 108
3. 청소년 동반자의 소진극복의 의미단위와 구성요소 도출 과정 109
〈표 1〉 청소년동반자자격현황(2017) 18
〈표 2〉 시도별 청소년동반자 인원수 2016년 19
〈표 3〉 청소년동반자의 성별 20
〈표 4〉 청소년 동반자의 연령 20
〈표 5〉 청소년동반자의 윤리지침 21
〈표 6〉 청소년동반자와 수혜청소년 수의 현황 22
〈표 7〉 위기청소년들의 문제 영역 23
〈표 8〉 CYS-Net 상담내용별 현황 23
〈표 9〉 2016년 청소년동반자 진행사례수 및 종결사례수 24
〈표 10〉 2016년 청소년동반자 서비스 영역별 제공 24
〈표 11〉 상담자 소진에 대한 정의 27
〈표 12〉 상담자 요인에 따른 소진 원인 29
〈표 13〉 내담자 요인에 따른 소진원인 30
〈표 14〉 환경적 요인에 따른 소진 원인 31
〈표 15〉 소진 회복을 통한 변화 34
〈표 16〉 심리적 소진 회복 촉진 요인 35
〈표 17〉 청소년 동반자와 청소년 상담자의 관련 선행연구 42
〈표 18〉 소진극복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19〉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47
〈표 20〉 참여자 인터뷰 52
〈표 21〉 청소년동반자의 소진 극복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 54
〈표 22〉 동반자 활동 준비와 시작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 56
〈표 23〉 어려움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 58
〈표 24〉 소진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 71
〈표 25〉 대처방식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 75
〈표 26〉 극복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 79
〈그림 1〉 청소년동반자사업 업무흐름도 17
〈그림 2〉 청소년동반자의 소진경험과 소진극복의 일반적 구조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