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가설 9
II. 문헌고찰 11
1. 간호교육에서의 임상실습 11
2.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과 12
III. 연구방법 16
1. 연구설계 16
2. 연구 대상자 16
3. 연구도구 17
4. 시뮬레이션 기반 프로그램 18
1) 교육 요구도 분석 18
2)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내용 개발 20
5. 자료수집 방법 22
6. 자료분석 방법 25
7. 연구의 제한점 26
IV. 연구결과 27
1.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27
2. 가설검정 29
3. 포커스 그룹 면담 내용 분석 33
V. 논의 39
VI.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6
ABSTRACT 53
부록 7
부록 1. 설문지 56
부록 2. 포커스 그룹 면담 질문 73
부록 3.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구성 내 교육 요구도 74
부록 4. 생명윤리위원회 심사결과 통지서 76
표 1. 임상실습 전 요구되는 학습 순위 19
표 2.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내용 21
표 3.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모듈 운영 23
표 4. 실험군과 대조군간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 27
표 5. 실험군과 대조군간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정 28
표 6.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간호지식에 대한 효과 29
표 7.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임상 실습의 불안에 대한 효과 30
표 8.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효과 32
표 9. 임상실습 전 실습에 대한 주관적 느낌 34
표 10. 임상실습 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과 및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내용 분석 38
그림 1. 연구설계 16
그림 2. 자료 수집 절차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