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 정의 11
II. 문헌고찰 13
1. 피드백의 개념과 유형 13
2. 간호학에서의 동료피드백 17
III. 연구방법 18
1. 연구설계 18
2. 연구대상 18
3. 연구도구 19
1) 일반적 특성 19
2) 동료피드백의 양상 19
3) 정서반응 21
4) 피드백의 질 21
5) 학습자기효능감 21
4. 자료 수집 및 절차 22
5. 자료 분석 방법 23
IV. 연구결과 24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2. 동료피드백의 양상 25
3. 동료피드백에 대한 정서적 반응, 피드백의 질, 학습자기효능감 28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료피드백에 대한 정서적 반응, 피드백의 질, 학습자기효능감 29
5.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31
V. 논의 33
VI. 결론 및 제언 36
1. 결론 36
2. 제언 37
참고문헌 38
부록 46
〈부록1〉 설문지 46
〈부록2〉 정서반응 신뢰도 검사 51
〈부록3〉 IRB 52
ABSTRACT 53
국문초록 55
표 1. 선행연구에서의 피드백 분류 16
표 2. 동료피드백의 분류 틀 20
표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 4. 동료피드백의 개수 25
표 5. 동료피드백의 유형 27
표 6. 동료피드백에 대한 정서적 반응, 피드백의 질, 학습자기효능감 28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료피드백에 대한 정서적 반응, 피드백의 질, 학습자기효능감 30
표 8.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