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중칭의의 뜻 9
1. 칼빈이 말하는 이중칭의 9
1)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이중칭의 9
2) 『제네바 제1 교리문답』(1537/1538)에 나타난 이중칭의 10
3) 『제네바 제2 교리문답』(1542/1545)에 나타난 이중칭의 11
4) 『트렌트공의회 회의록과 해독제』(1547)에 나타난 이중칭의 12
5) 칼빈 주석에 나타난 이중칭의 13
6) 칼빈 설교에 나타난 이중칭의 21
2. 칼빈 이외의 사람들이 말하는 이중칭의 23
1) 루터(Martin Luter: 1483-1546)의 이중칭의 23
2) 부처(Martin Bucer: 1491-1551)의 이중칭의 24
3) 레겐스부르크 회의(the Diet of Regensburg: 1541)의 이중칭의 26
4) 개혁교회 신앙고백에 나타난 이중칭의 28
III. 칼빈이 이중칭의를 주장하게 된 배경 31
1. 칼빈이 말하는 칭의 31
1) 칭의의 정의 31
2) 칭의의 내용 31
3)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 35
2. 이신칭의 교리가 선행을 대적한다는 비난 36
3. 칭의가 오직 믿음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들 - 그 반박으로서의 이중칭의 38
1) 율법의 약속들을 근거로 하는 주장 38
2) 고넬료의 경우를 근거로 하는 주장 40
3) '행위가 의로 인정된다'는 표현이 들어있는 구절을 근거로 하는 주장 41
4) 야고보서의 진술을 근거로 하는 주장 43
4. 정리 45
IV. 이중칭의의 원인 46
1. '죄인에 대한 칭의'(justification of the sinner)의 원인 46
2. '의롭다 함을 받은 자의 행위에 대한 칭의'(justification of the works of the justified)의 원인 47
V. 두 칭의 사이의 관계 51
1. 용어 사용 문제 51
2. '의롭다 함을 받은 자의 행위에 대한 칭의'는 '죄인에 대한 칭의' 에 의존한다 55
3. '의롭다 함을 받은 자의 행위에 대한 칭의'는 '죄인에 대한 칭의' 에 종속된다 56
4. '의롭다 함을 받은 자의 행위에 대한 칭의'는 '죄인에 대한 칭의' 를 더욱 강화시킨다 56
5. 두 칭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57
VI. 이중칭의와 성화와의 관계 59
1. 이중은혜 (double grace) 59
2. 성화의 목적 60
3. 성화의 열매로서의 선행 61
4. 성화의 불완전성 62
1) 중생한 신자들의 상태 62
2) 중생한 신자들의 선행 62
3) 성화의 도상에서의 신자들의 삶의 자세 63
5. 이중칭의와 성화와의 관계 63
VII. 이중칭의가 주는 유익 65
1. 성경의 서로 다른 진술들을 일치시켜 준다 65
2. 율법과 복음의 일치성을 강화시켜 준다 65
3. 칭의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준다 66
4. 칭의론을 더욱 강화시켜준다 66
5. 신자들의 성화에 도움을 준다 67
6. 율법의 제3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67
7. 믿음과 행위를 일치시켜 준다 68
VIII. 결론 69
참고문헌 (Bibliography)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