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이 대학생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정서지능이 발달하는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1) 'MBSR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2) '대학생들의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은 어떠한가?'이다. 이를 탐색하기 위하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는 혼합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이 대학생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양적연구를 실시하였다. 대학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마음챙김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원두리와 김교헌(2006)의 5요인 마음챙김 척도(FFMQ)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용린(1997/1999)의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MBSR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N=42)과 통제집단(N=30)의 사전사후 결과에 대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MBSR의 경험을 통하여 향상된 마음챙김이 정서지능과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MBSR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의 상관관계에서는 전체 마음챙김과 전체 정서지능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음챙김의 하위요인 중 '비판단' 요인을 제외하고는 마음챙김의 요인이 정서지능의 요인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 경험이 정서지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질적연구는 근거이론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질적연구는 대학생 16명을 참여자로 실시하였다. 대학생들의 MBSR 프로그램 참여과정에서 면담 및 과제 수행지, 수업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해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68개의 개념으로부터 하위범주 28개와 6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참여동기'라는 인과적 조건으로 시작된 '마음챙김 태도의 발현'이라는 중심현상은 'MBSR 프로그램의 입문'이라는 맥락적 조건으로 발생되었다. 이러한 중심현상은 'MBSR 프로그램의 체험과 적응'이라는 중재적 조건에 의해 조절되어지고 '자각과 이해의 힘의 활용'을 통해 'MBSR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조절의 향상'의 결과에 도달하게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개인적인 요소와 맥락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MBSR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MBSR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명상과 과제해결 등의 여러 요인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반응과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경험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각과 이해의 힘을 기르고 마음챙김의 태도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자기인식의 향상', '조절능력의 향상', '일 추진의 변화',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대인관계의 개선'이라는 'MBSR을 통한 정서조절의 향상'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과정분석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MBSR 프로그램 경험 현상을 둘러싼 변화의 양상을 시간 흐름의 과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문제인식과 기대 단계, 적응의 단계, 마음챙김 발현의 단계, 정서조절 향상의 단계로 나타났다.
선택코딩을 통해 대학생의 MBSR 참여경험의 과정을 분석한 결과 핵심범주는 '마음챙김 태도의 발현을 통한 정서조절의 성장'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MBSR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의 태도를 중심으로 자발적 참여형, 수업 중심형, 과제 중심형, 수동적 참여형으로 유형화 하였다. 이야기 개요를 통해 개방코딩과 축코딩 과정을 거쳐 도출된 범주들을 통합하여 서술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종합해보면 MBSR 프로그램의 경험은 대학생 참여자들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을 향상시켰으며, 마음챙김과 정서지능 간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MBSR 프로그램의 참여경험 과정을 분석한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마음챙김 태도의 발현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 정서조절의 향상, 즉, 정서지능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MBSR 프로그램이 대학생 시기에 안고 있는 스트레스와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으며, 정서지능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MBSR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마음챙김 및 정서조절, 즉 정서지능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해 주었다.
MBSR 프로그램의 참여과정에서의 경험을 연구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MBSR 프로그램이 어떠한 과정으로 경험되어지고, 적용되고 있는지를 정서지능의 관점에서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MBSR 프로그램의 참여경험의 결과로 정서조절의 향상 즉, 정서지능의 긍정적 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셋째, 서구 마음챙김명상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MBSR의 경험을 관찰하고 탐색하여 정서지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힘으로서 국내 대학생의 정서지능발달을 도울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넷째, MBSR 프로그램 참가경험 유무에 따라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의 변화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이에 마음챙김의 요인이 정서지능의 요인에 미치는 결과를 토대로 정서지능 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여섯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MBSR과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에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병행함으로써 참가자들의 경험을 폭넓게 고찰한 연구를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MBSR 프로그램을 경험한 대학생의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을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MBSR의 경험이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친 효과들이 대부분 유의하였다. 이것은 MBSR이 대학생 참여자들의 내면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와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사회의 적응에 도움이 되는 정서지능 발달에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준화된 MBSR 프로그램을 국내 대학생 참여자들에게 적용하여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국내 대학생의 정서 및 인성 교육프로그램으로서 MBSR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