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2
3. 용어의 정의 23
1) 마음챙김(mindfulness) 23
2) 정서지능 23
II. 이론적 배경 25
1. MBSR 프로그램과 마음챙김 25
1) MBSR의 기본 구조 및 이해 25
2) MBSR의 치유기제 34
3) 마음챙김(mindfulness) 36
2. 정서지능(Emotion Intelligence) 41
1) 정서지능의 정의 41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42
3. MBSR과 정서지능 45
1) MBSR과 자기인식/자각(self-awareness) 능력 45
2) MBSR과 자기조절능력 관리(self-management) 46
3) MBSR과 자기 동기화(self-motivation) 능력 47
4) MBSR과 감정이입 능력 47
5) MBSR과 대인관계(social skill) 능력 48
4. 선행연구 고찰 51
1) 마음 챙김과 정서지능에 관한 선행연구 51
2) MBSR 및 MBSR 관련 명상의 경험과정과 정서적 변화에 대한선행연구 56
III. 연구방법 62
1. 연구설계 62
2. 양적연구: MBSR 프로그램이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63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3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64
3) 연구절차 65
4) 측정도구 66
5) 분석방법 69
3. 질적연구: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70
1) 연구대상 70
2)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71
3) 자료 분석방법: 근거이론 73
IV. 연구 결과 78
1. 연구 I: MBSR 프로그램이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78
1) 집단 간 동질성 검사 78
2) MBSR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마음챙김에 미치는 효과 83
3) MBSR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86
4)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의 상관관계 90
5) 연구결과에 대한 정리 92
2. 연구 2: 대학생의 MBSR 참여경험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94
1) 개방코딩 :개념 및 개념의 범주화 94
2) 축코딩: 대학생 MBSR 프로그램 참가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132
3) 선택코딩: MBSR 참여경험 관련 통합과 정교화 150
V. 논의 168
1. 양적연구: MBSR 프로그램이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168
2. 질적연구: MBSR 프로그램 참가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172
1) MBSR 참여경험에 대한 패러다임의 논의 172
2) 핵심범주에 대한 논의 183
3) 유형화에 대한 논의 184
4) MBSR 참여 경험에 대한 논의 186
3. 종합논의 196
VI. 결론 및 제언 199
참고문헌 206
부록 218
〈부록 1〉 양적연구 설문지(연구 1 참여자용) 219
〈부록 2〉 마음챙김 5요인 척도 221
〈부록 3〉 정서지능 척도 224
〈부록 4〉 질적연구 동의서(연구 2 참여자용) 227
〈부록 5〉 면접 반구조화 질문지(연구 2 참여자용): 사전면접 228
〈부록 6〉 면접 반구조화 질문지(연구 2 참여자용): 중간면접 230
〈부록 7〉 면접 반구조화 질문지(연구 2 참여자용): 최종면접 231
〈부록 8〉 반구조화 면접지 코딩의 예 232
〈부록 9〉 과제 예: 바디스캔 239
〈부록 10〉 과제 예: 정좌 마음챙김 240
〈부록 11〉 과제 예: 요가 마음챙김 241
〈부록 12〉 과제 예: 걷기 마음챙김 242
〈부록 13〉 과제 예: 자애명상 244
〈부록 14〉 과제 예: 일상생활 마음챙김 245
〈부록 15〉 과제 예: 유쾌한 일 기록표 246
〈부록 16〉 과제 예: 불쾌한 일 기록표 247
〈부록 17〉 과제 예: 스트레스 알아차림 기록표 248
〈부록 18〉 과제 예: 의사소통 시 어려움 기록 249
〈부록 19〉 수업 녹취자료 코딩의 예 (7주차) 251
Abstract 270
〈표-1〉 MBSR 프로그램의 수련 내용 28
〈표-2〉 MBSR 프로그램의 일반과정 33
〈표-3〉 MBSR과 정서지능의 구성요소와의 관계 50
〈표-4〉 마음챙김, 정서지능과 관련된 선행연구 54
〈표-5〉 MBSR 및 MBSR 관련 명상의 경험과정과 정서적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6〉 양적연구 참여자의 특성 65
〈표-7〉 마음챙김 5요인 척도의 하위척도와 문항구성 및 신뢰도 67
〈표-8〉 정서지능의 하위척도와 문항구성 및 신뢰도 69
〈표-9〉 질적연구 참여자의 특성 71
〈표-10〉 양적연구 참여자 특성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사 79
〈표-11〉 마음챙김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 82
〈표-12〉 정서지능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 82
〈표-13〉 마음챙김에서의 집단별 기술통계량 83
〈표-14〉 집단 간 마음챙김에 대한 공변량분석 84
〈표-15〉 정서지능에서의 집단별 기술통계량 87
〈표-16〉 집단 간 정서지능에 대한 공변량분석 88
〈표-17〉 마음챙김과 정서지능의 상관관계 91
〈표-18〉 실험집단 마음챙김–정서지능 상관관계(사후) 92
〈표-19〉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93
〈표-20〉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근거로 한 개념 및 개념의 범주화 95
〈표-21〉 '성격의 문제'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0
〈표-22〉 '자기인식의 문제'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1
〈표-23〉 '타인 이해와 공감의 문제'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2
〈표-24〉 '관계의 어려움'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3
〈표-25〉 '사회생활의 어려움'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4
〈표-26〉 '프로그램의 기대'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5
〈표-27〉 '스트레스에 대한 기대'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6
〈표-28〉 '주변의 권유'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7
〈표-29〉 '객관적으로 바라보기'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8
〈표-30〉 '수용과 공감의 자세'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09
〈표-31〉 '연민과 이타심의 마음'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10
〈표-32〉 '감사의 마음'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11
〈표-33〉 '알아차림의 향상'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12
〈표-34〉 '명상적응의 어려움'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14
〈표-35〉 '명상적응을 위해 노력함'의 개념 및 개방코딩 115
〈표-36〉 '명상에 적응해 감'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16
〈표-37〉 '프로그램 참여 반응'의 개념 및 개방코딩 117
〈표-38〉 '신체적/정서적 변화'의 개념 및 개방코딩 118
〈표-39〉 '일상에서의 변화'의 개념 및 개방코딩 119
〈표-40〉 '신체의 자각'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21
〈표-41〉 '생각/정서의 자각'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22
〈표-42〉 '자신에 대한 새로운 앎'의 개념 및 개방코딩 123
〈표-43〉 '집중력의 향상'의 개념 및 개방코딩 124
〈표-44〉 '자기인식 능력'의 개념 및 개방코딩의 내용 126
〈표-45〉 '조절능력의 향상'의 개념 및 개방코딩 127
〈표-46〉 '일 추진의 변화'의 개념 및 개방코딩 128
〈표-47〉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개념 및 개방코딩 130
〈표-48〉 '대인관계의 개선'의 개념 및 개방코딩 131
〈표-49〉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 참가경험의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132
〈표-50〉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33
〈표-51〉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34
〈표-52〉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35
〈표-53〉 중재적 조전의 속성과 차원 137
〈표-54〉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138
〈표-55〉 결과의 속성과 차원 140
〈표-56〉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51
[그림-1] 자기-조절의 단계 39
[그림-2] 연구모형 63
[그림-3] 자료수집 절차의 과정 73
[그림-4] 자료 분석과정의 틀 74
[그림-5] 실험집단과통제집단의마음챙김사전/사후평균변화 85
[그림-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평균 변화 89
[그림-7] 대학생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141
[그림-8] 대학생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의 작용/상호작용 149
[그림-9] 대학생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152
[그림-10] 대학생 MBSR 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153
[그림-11] 대학생들의 MBSR 프로그램 참여유형 154
[그림-12]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형-자발적 참여형 157
[그림-13]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형-수업 중심형 159
[그림-14]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형-과제 중심형 161
[그림-15] 대학생의 MBSR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형-수동적 참여형 163
[그림-16] 대학생의 MBSR 참여과정에서 나타난 핵심범주와 범주와의 관계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