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II. 이론적 배경 13
1. 마이스터 고등학교 13
1)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개념 13
2)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현황 13
3)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의 심리적 특징 16
2. 긍정심리학 18
1) 긍정심리학 18
2) 긍정심리 집단상담 20
3) 청소년 대상 긍정심리 집단상담 관련 선행연구 22
3. 정서안정 26
1) 정서의 개념 26
2) 정서안정의 개념 28
3) 정서 안정과 행복의 관계 29
4)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정서안정에 관한 선행연구 30
4. 자기결정성 30
1) 자기결정성 이론의 출현 31
2) 자기결정성의 정의 32
3) 자기결정성과 행복의 관계 33
4)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자기결정성에 관한 선행연구 35
5. 연구문제 36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2. 실험설계 38
3. 측정도구 39
1) 정서안정 척도 39
2) 자기결정성 척도 40
4. 연구절차 41
1) 목표수립 41
2) 프로그램의 구성 42
5. 자료 분석 46
IV. 연구결과 47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47
2.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 차이 비교 47
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49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 비교 51
V. 논의 54
참고문헌 62
부록 70
〈부록 1〉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71
〈부록 2〉 긍정심리 집단상담 73
〈부록 3〉 정서안정 척도 106
〈부록 4〉 자기결정성 척도 108
ABSTRACT 110
〈표 1〉 마이스터 고등학교 지역별 지정 현황 14
〈표 2〉 청소년 대상 긍정심리 집단상담 관련 선행연구와 주요 시사점 22
〈표 3〉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정서안정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4〉 긍정심리 집단상담과 자기결정성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5〉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6〉 실험 설계 모형 38
〈표 7〉 정서안정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40
〈표 8〉 자기결정성 척도 내용과 신뢰도 40
〈표 9〉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41
〈표 10〉 선행연구의 긍정심리 집단상담 내용 분석 42
〈표 11〉 긍정심리 집단상담의 내용구성 44
〈표 12〉 사전 측정치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의 집단 간 차이 47
〈표 1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 차이 비교 48
〈표 14〉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의 하위 요소 차이 비교 49
〈표 15〉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0
〈표 16〉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의 하위 요소 차이 비교 51
〈표 17〉 집단 간 사전-사후 측정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52
〈그림 1〉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 차이 비교 48
〈그림 2〉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0
〈그림 3〉 실험-통제집단 간 정서안정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2
〈그림 4〉 실험-통제집단 간 자기결정성 사전-사후 측정치 차이 비교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