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1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15
1. 선박 해양사고의 원인에 관한 고찰 15
2. ISO 9000 Family 요건과 기관실 자원관리시스템(ERM) 16
3. 해양사고조사를 위한 인적 오류 분석사례 18
4. 최근 5년간 국내 연근해에서 발생한 해양사고에 대한 주성분분석 21
5. 선박의 충돌사고에 있어서의 인적요소의 고찰 21
6. 내항 여객선 선원의 경력개발 실태와 역량강화 방안 연구 24
제2장 우리나라 연안여객업의 현황과 해양사고 분석 29
제1절 연안여객업의 현황 29
1. 항로현황 및 여객 수송 현황 29
2. 내항여객운송사업체 현황 36
3. 연안여객선 현황 38
제2절 해양사고의 유형과 추이분석 44
1. 해양사고의 정의 44
2. 해양사고의 현황과 유형 45
3. 해양사고의 추이분석 58
제3장 리더십과 팀워크 교육의 의의 및 도입배경 63
제1절 리더십과 팀워크 교육의 의의 63
1. 연안여객선 선원 법정교육의 개념 63
2. 리더십과 팀워크 교육의 의의 67
제2절 리더십과 팀워크 교육의 도입배경 및 적용현황 69
1. 리더십과 팀워크 교육의 도입배경 69
2. 리더십과 팀워크 교육의 적용현황 70
제4장 연구가설과 실증분석 75
제1절 설문과 분석문항의 기술적 통계 75
제2절 연구가설과 분석모형 78
제3절 실증분석과 해설 80
제5장 결론과 정책적 시사점 85
제1절 요약 및 결론 85
제2절 정책적 시사점 87
참고문헌 88
부록 90
〈표 2-1〉 전국 연안여객선 항로 구분 29
〈표 2-2〉 연도별·항로별 수송실적 현황 31
〈표 2-3〉 연도별·지역별 수송실적 현황 33
〈표 2-4〉 내항여객운송사업체 현황 36
〈표 2-5〉 선박보유별 내항여객운송사업체 현황 37
〈표 2-6〉 선종별 여객운송사업면허 현황 42
〈표 2-7〉 톤수별 여객운송사업면허 현황 43
〈표 2-8〉 사고종류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46
〈표 2-9〉 사고종류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48
〈표 2-10〉 선박톤수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49
〈표 2-11〉 시간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50
〈표 2-12〉 선박용도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51
〈표 2-13〉 선박용도별 사고종류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52
〈표 2-14〉 사고종류별 손상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54
〈표 2-15〉 선박용도별 손상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55
〈표 2-16〉 인명피해 현황 56
〈표 2-17〉 징계자 연령별 현황 57
〈표 2-18〉 해역별 해양사고 발생건수 58
〈표 2-19〉 사고종류별 해양사고 원인현황 59
〈표 2-20〉 연도별 해양사고 종류별 현황 61
〈표 2-21〉 지역별 해양사고 종류별 현황 62
〈표 3-1〉 연안여객선 선원 법정교육 65
〈표 3-2〉 IMO Model Course(1.39)에 의한 교과목 72
〈표 3-3〉 IMO Model Course(1.39)에 의한 교과목 배정 73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6
〈표 4-2〉 변인별 분석문항의 기술적 통계치 80
〈표 4-3〉 상관관계 및 정규성 분석 82
〈표 4-4〉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분석 83
〈그림 1-1〉 분석모형 14
〈그림 2-1〉 여객선 항로도 30
〈그림 2-2〉 여객수송 추이 32
〈그림 2-3〉 일반/보조항로별 추이 32
〈그림 2-4〉 연안여객선 차량수송 현황 34
〈그림 2-5〉 일반/도서민별 차량수송 현황 35
〈그림 2-6〉 지방청별 척수 38
〈그림 2-7〉 지방청별 항로수 39
〈그림 2-8〉 선령별 척수 40
〈그림 2-9〉 선종별 척수 41
〈그림 2-10〉 선박등록척수대 해양사고 발생척수 및 건수현황 47
〈그림 4-1〉 연구가설과 분석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