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선행연구의 분석 17
제1절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 사례 17
1. 조직문화의 개념 17
2. 조직문화의 결정 요인 25
3. 조직문화의 유형 27
제2절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사례 31
1. 직무만족 31
2. 조직몰입 38
3. 이직의도 43
제3절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 관계에 관한 연구 사례 47
1. 조직문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47
2. 조직문화와 이직의도의 관계 53
3.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의 관계 55
제4절 선원과 조직유효성 관계에 관한 연구 사례 57
제3장 이론적 고찰과 선박조직 현황 61
제1절 조직문화유형의 경쟁가치모형 61
제2절 선박조직 현황 68
1. 해운기업의 조직구성 68
2. 선박조직의 개념 및 특성 71
제4장 실증분석 7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6
1. 연구모형의 설계 76
2. 가설설정 7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82
4. 설문지 구성 84
제2절 실증조사의 설계 86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86
2. 분석방법 86
제3절 기술통계학적분석 88
1. 표본 수집 현황 88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0
제4절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 분석 및 논의 97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조직문화유형 인식 98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101
제5절 가설검증 103
1. 가설 1의 검증 104
2. 가설 2의 검증 107
3. 가설 3의 검증 110
4. 가설 4의 검증 111
5. 가설 5의 검증 112
6.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114
제5장 결론 11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21
참고문헌 123
설문지 134
〈표 2-1〉 조직문화의 개념 정의 19
〈표 2-2〉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30
〈표 2-3〉 직무만족에 관한 개념적 정의 34
〈표 2-4〉 연구자별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37
〈표 2-5〉 조직몰입의 영향요인 43
〈표 3-1〉 경쟁가치모형을 적용한 조직문화유형의 특징 67
〈표 4-1〉 선박조직문화와 직무만족 간의 가설 78
〈표 4-2〉 선박조직문화와 조직몰입 간의 가설 79
〈표 4-3〉 선박조직문화와 이직의도 간의 가설 80
〈표 4-4〉 선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간의 가설 81
〈표 4-5〉 선원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간의 가설 81
〈표 4-6〉 설문지 구성 84
〈표 4-7〉 통계분석방법 87
〈표 4-8〉 표본의 일반적 특성 89
〈표 4-9〉 조직문화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92
〈표 4-10〉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93
〈표 4-11〉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94
〈표 4-12〉 상관관계 분석 96
〈표 4-13〉 선원이 지각하는 선박조직문화유형 98
〈표 4-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유형 인식 차이 100
〈표 4-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차이 102
〈표 4-16〉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17〉 가설 1의 검증결과 106
〈표 4-18〉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19〉 가설 2의 검증결과 109
〈표 4-20〉 조직문화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10
〈표 4-21〉 가설 3의 검증결과 111
〈표 4-22〉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23〉 가설 4의 검증결과 112
〈표 4-24〉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13
〈표 4-25〉 가설 5의 검증결과 113
〈표 4-26〉 가설검증결과의 요약 114
〈그림 3-1〉 경쟁가치모형의 조직문화 62
〈그림 3-2〉 해운기업의 조직도 70
〈그림 3-3〉 해운기업의 선박조직도 72
〈그림 4-1〉 연구모형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