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세계의 IT 시장은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은 SW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소프트웨어교육을 정규교과과정에 도입시키고 있다. 영국은 2014년부터 SW교육을 정규화하여 매주 1시간 이상 가르치고 있으며, 에스토니아는 '정보' 과목을 만들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 또한 정부와 기업 모두가 SW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SW교육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발표하며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SW교육이 의무화가 시작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들과 통계 자료를 토대로 해외의 SW교육 사례와 비교하여 국내 SW교육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국내 SW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