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9
1. 헤어자수아트의 개념 19
2. 헤어아트의 역사와 배경 20
3. 신사임당의 초충도 특성 25
4. 초충도를 활용한 작품 29
5. 한국 전통자수기법의 특성과 활용 36
III. 작품제작 47
1. 도구와 준비물 47
가. 모발탈색에 필요한 준비물과 도구 47
나. 모발염색에 필요한 준비물과 도구 48
다. 머리카락 가루작업에 필요한 준비물과 도구 49
라. 작품제작에 필요한 준비물과 도구 50
마. 모발탈색 및 염색과정 51
2. 초충도 작품제작 52
가. 제 1폭 오이와 메뚜기 52
나. 제 2폭 물봉선화와 쇠똥벌레 56
다. 제 3폭 수박과 여치 60
라. 제 4폭 가지와 범의땅개 64
마. 제 5폭 맨드라미와 개구리 68
바. 제 6폭 가선화와 풀거미 72
사. 제 7폭 봉선화와 잠자리 76
아. 제 8폭 원추리와 벌 80
3. 소결 84
IV. 결론 87
참고문헌 91
〈표 1〉 작품 연구의 목록 17
〈표 2〉 연구의 구성도 18
〈표 3〉 초충도를 활용한 상품 33
〈표 4〉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 35
〈표 5〉 자수기법의 특성 44
〈표 6〉 작품제작에 활용된 자수기법 46
〈표 7〉 모발탈색에 필요한 준비물 및 도구 47
〈표 8〉 모발염색에 필요한 준비물 및 도구 48
〈표 9〉 머리카락 가루에 필요한 준비물 및 도구 49
〈표 10〉 작품제작에 필요한 준비물과 도구 50
〈표 11〉 탈색 및 염색과정 51
〈표 12〉 오이와 메뚜기 이미지 및 설명 52
〈표 13〉 오이와 메뚜기 제작과정 53
〈표 14〉 오이와 메뚜기 완성작품 55
〈표 15〉 물봉선화와 쇠똥벌레 이미지 및 설명 56
〈표 16〉 물봉선화와 쇠똥벌레 제작과정 57
〈표 17〉 물봉선화와 쇠똥벌레 완성작품 59
〈표 18〉 수박과 여치 이미지 및 설명 60
〈표 19〉 수박과 여치 제작과정 61
〈표 20〉 수박과 여치 완성작품 63
〈표 21〉 가지와 범의땅개 이미지 및 설명 64
〈표 22〉 가지와 범의땅개 제작과정 65
〈표 23〉 가지와 범의땅개 완성작품 67
〈표 24〉 맨드라미와 개구리 이미지 및 설명 68
〈표 25〉 맨드라미와 개구리 제작과정 69
〈표 26〉 맨드라미와 개구리 완성작품 71
〈표 27〉 가선화와 풀거미 이미지 및 설명 72
〈표 28〉 가선화와 풀거미 제작과정 73
〈표 29〉 가선화와 풀거미 완성작품 75
〈표 30〉 봉선화와 잠자리 이미지 및 설명 76
〈표 31〉 봉선화와 잠자리 제작과정 77
〈표 32〉 봉선화와 잠자리 완성작품 79
〈표 33〉 원추리와 벌 이미지 및 설명 80
〈표 34〉 원추리와 벌 제작과정 81
〈표 35〉 원추리와 벌 완성작품 83
〈표 36〉 초충도 작품제작 및 완성 84
〈그림 1〉 머리카락 목걸이메달 21
〈그림 2〉 Leila Cohoon 21
〈그림 3〉 헤어피스 22
〈그림 4〉 책갈피 22
〈그림 5〉 광주 비엔날레 헤어 쇼 23
〈그림 6〉 서석축제 헤어 쇼 23
〈그림 7〉 이세경(2005), Hair on the China Set 24
〈그림 8〉 이세경(2004), Hair on the Plate 24
〈그림 9〉 송영미, 시각미술공모전 25
〈그림 10〉 김진숙, 헤어아트작품전 25
〈그림 11〉 신사임당 초충도 병풍(초충도 10곡병), 국립중앙 박물관 소장 26
〈그림 12〉 신사임당 초충도병(10폭 병풍), 오죽헌의 시립박물관 소장 28
〈그림 13〉 보타닉 가든 시리즈(Portmerion) 29
〈그림 14〉 한국 도자기 초충도 시리즈 30
〈그림 15〉 초충도를 활용한 한복 30
〈그림 16〉 진태옥, 민화디자인 31
〈그림 17〉 장광효, 목단도 31
〈그림 18〉 포도병 넥타이, 손수건 세트 32
〈그림 19〉 어숭이와 개구리 티셔츠 32
〈그림 20〉 초충도를 활용한 한지 등 33
〈그림 21〉 초충도를 활용한 벽지 33
〈그림 22〉 궁수(활옷의 하단) 37
〈그림 23〉 민수(골무) 37
〈그림 24〉 점수 38
〈그림 25〉 이음수 38
〈그림 26〉 평수 39
〈그림 27〉 가름수 39
〈그림 28〉 매듭수 40
〈그림 29〉 자련수 40
〈그림 30〉 징금수 40
〈그림 31〉 솔잎수 40
〈그림 32〉 자릿수 41
〈그림 33〉 관수 41
〈그림 34〉 귀갑수 42
〈그림 35〉 십자수 42
〈그림 36〉 털수 42
〈그림 37〉 칠보수 42
〈그림 38〉 초충도 병풍완성(앞면) 86
〈그림 39〉 초충도 병풍완성(뒷면)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