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마니에리스모 19
가. 마니에리스모의 개념 및 전개 19
나. 마니에리스모 특성 22
2. 조형성 43
가. 조형성에 대한 개념 43
나. 네일의 조형성 46
3. 재료의 심층 48
III. 작품제작 52
1. 연구방법 52
가. 연구구성 53
나. 연구 재료 및 도구 54
2. 마니에리스모적 이미지특성을 적용한 네일조형 작품 55
가. 작품I: 데미스키라의 비밀 59
나. 작품II: 맹그로브 65
다. 작품III : 미러 네트워크 71
라. 작품IV : 쿠인테사의 선율 78
마. 작품V : 퍼즐 스케일 84
바. 작품VI : 육계(六季) 90
사. 작품VII : 안드로메다의 여인들 96
아. 작품VIII : 염호(鹽湖) 102
V. 결론 108
참고문헌 111
〈표 1〉 마니에리스모의 시대적 배경 22
〈표 2〉 마니에리스모 작품 특성 42
〈표 3〉 네일 오브제의 재료 47
〈표 4〉 작품 제작 목록 52
〈표 5〉 작품 도구 54
〈표 6〉 모티브 이미지 분석 56
〈표 7〉 비합리성/다의성 작품계획도 57
〈표 8〉 변형성/대비성 작품계획도 58
〈표 9〉 비논리적 구성이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60
〈표 10〉 작품I : 데미스키라의 비밀 계획 및 모티브 61
〈표 11〉 작품I : 데미스키라의 비밀 제작과정 62
〈표 12〉 작품I : 데미스키라의 비밀 배경 제작과정 63
〈표 13〉 작품I : 데미스키라의 비밀 완성/디테일 컷 64
〈표 14〉 경계의 해체가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66
〈표 15〉 작품II : 맹그로브 계획 및 모티브 67
〈표 16〉 작품II : 맹그로브 배경 제작과정 68
〈표 17〉 작품II : 맹그로브 배경 제작과정 69
〈표 18〉 작품II : 맹그로브 완성/디테일 컷 70
〈표 19〉 중첩이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72
〈표 20〉 작품III : 미러 네트워크 계획 및 모티브 73
〈표 21〉 작품III : 미러 네트워크 제작과정 74
〈표 22〉 작품III : 미러 네트워크 배경 제작과정 75
〈표 23〉 작품III : 미러 네트워크 완성/디테일 컷 77
〈표 24〉 콜라주가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79
〈표 25〉 작품IV : 쿠인테사의 선율 계획 및 모티브 80
〈표 26〉 작품IV : 쿠인테사의 선율 제작과정 81
〈표 27〉 작품IV :쿠인테사의 선율 배경 제작과정 82
〈표 28〉 작품IV : 쿠인테사의 선율 완성/디테일 컷 83
〈표 29〉 스케일의 조작이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85
〈표 30〉 작품V : 퍼즐 스케일 계획 및 모티브 86
〈표 31〉 작품V : 퍼즐 스케일 제작과정 87
〈표 32〉 작품V : 퍼즐 스케일 배경 제작과정 88
〈표 33〉 작품V : 퍼즐 스케일 완성/디테일컷 89
〈표 34〉 형태의 왜곡이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91
〈표 35〉 작품VI : 육계(六季) 계획 및 모티브 92
〈표 36〉 작품VI : 육계(六季) 제작과정 93
〈표 37〉 작품VI : 육계(六季) 배경 제작과정 94
〈표 38〉 작품VI : 육계(六季) 완성/디테일 컷 95
〈표 39〉 데페이즈망이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97
〈표 40〉 작품VII : 안드로메다의 여인들 계획 및 모티브 98
〈표 41〉 작품VII : 안드로메다의 여인들 제작과정 99
〈표 42〉 작품VII 배경 : 안드로메다의 여인들 제작과정 100
〈표 43〉 작품VIII : 안드로메다의 여인들 완성/디테일 컷 101
〈표 44〉 재료의 대비가 표현된 모티브 이미지 103
〈표 45〉 작품VIII : 염호(鹽湖) 계획 및 모티브 104
〈표 46〉 작품VIII :염호(鹽湖) 제작과정 105
〈표 47〉 작품VIII : 염호(鹽湖) 배경 제작과정 106
〈표 48〉 작품VIII :염호(鹽湖) 완성/디테일 컷 107
〈그림 1〉 Parmianino, Madonna dal Collo Lungo(1540) 24
〈그림 2〉 Giulio Romano, Palazzo del te(1534) 24
〈그림 3〉 Fiorentino Rosso, Descent from the Cross(1521) 26
〈그림 4〉 Pontormo, Joseph with Jacob in E gypt (1518) 28
〈그림 5〉 Paul Cezanne, Rocks at L'Estaque(1879-82) 28
〈그림 6〉 Baldassare Peruzzi. Palazzo Massimo alle Colonne (1533-36) 30
〈그림 7〉 GeorgesBraque, Houses at L'Estaque (1908) 30
〈그림 8〉 Andrea Palladio, Villa Rotonda (1591) 33
〈그림 9〉 Jean Arp, Collage with Squares Arranged According to the Laws of Chance(1916-1917) 33
〈그림 10〉 Parmianino, Madonna dal Collo Lungo(1540) 35
〈그림 11〉 Giulio Romano, Palazzo del Te(1524-1534) 35
〈그림 12〉 Mac Ernst, Two Children are Threatened by a Nightingale(1924) 35
〈그림 13〉 El Greco, The opening of the fifth seal of the Apocalypse (1608~14) 37
〈그림 14〉 Giorgio de Chirico, Melancholy and Mystery of a street, (1914) 37
〈그림 15〉 Bosch, Hieronymus, The Garden of Earthly Delig hts(1500년경) 39
〈그림 16〉 Marcel Duchamp, Fountain (1917) 39
〈그림 17〉 Guiseppe Arcimboldo, Water (1566) 39
〈그림 18〉 Vladimir Kush, Departure of the Winged Ship(1937) 41
〈그림 19〉 El Greco The Burial of the Count of Orgaz(1588) 41
〈그림 20〉 Marcel Duchamp, Roue de bicyclette (1913) 50
〈그림 21〉 Cesar, Manipulated compression of an automobile(1921) 50
〈그림 22〉 Cy Twombly, Untitled(1970) 51
〈그림 23〉 Arman, Alarm Clocks (Reveils) (1960) 51
〈그림 24〉 Andy Warhol Campbell's Soup,(1968)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