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6
3. 연구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20
1. 뉴시니어(New Senior)의 개념 및 라이프 스타일 20
2. 탐미주의 24
가. 탐미주의의 개념 및 분석 24
나. 데카당스 기원과 발생 29
3. 파티 37
가. 파티의 역사 37
나. 파티의 분류 41
III. 탐미주의의 경향에 의한 뉴시니어의 데카당스 파티 스타일 연구 43
1. 작품 제작 43
가. 이상성: 하토르(Hathor)의 열망I/II 43
나. 관능성: 헤라(Hera)의 탐/아모르 파티(amor fati) 56
다. 이국성: 뮤즈(Muse)의 바램 / 뮤즈(Muse)의 환희 68
라. 퇴폐성: 몰락의 매혹/ 악의 꽃 77
2. 탐미주의 데카당스 미적특성에 따른 작품 조형성 분석 92
IV. 결론 96
참고문헌 99
〈표 1〉 데카당스의 미적 특성 관련 선행 논문 17
〈표 2〉 작품 제작 목록 17
〈표 3〉 연구의 재료 및 도구 18
〈표 4〉 연구의 구성도 19
〈표 5〉 파티분류에 대한 선행연구 41
〈표 6〉 이상성에 따른 파티 스타일 제작 방법 44
〈표 7〉 하토르의 열망I 시술과정 45
〈표 8〉 하토르의 열망I 헤어 46
〈표 9〉 하토르의 열망I 연출 1, 2 47
〈표 10〉 하토르의 열망I 연출 3, 4, 5 48
〈표 11〉 하토르의 열망II 시술과정 51
〈표 12〉 하토르의 열망II 헤어 52
〈표 13〉 하토르의 열망II 연출 1, 2, 3 53
〈표 14〉 관능성에 따른 파티 스타일 제작 방법 57
〈표 15〉 헤라(Hera)의 탐 시술 과정 58
〈표 16〉 헤라(Hera)의 탐 헤어 및 연출 1 59
〈표 17〉 헤라(Hera)의 탐 연출 2 60
〈표 18〉 아모르 파티(amor fati) 시술과정 63
〈표 19〉 아모르 파티(amor fati) 헤어 64
〈표 20〉 아모르 파티(amor fati) 연출 1, 2, 3 65
〈표 21〉 이국성에 따른 파티 스타일 제작 방법 69
〈표 22〉 뮤즈의 바램 시술 과정 70
〈표 23〉 뮤즈의 바램 연출 1, 2, 3 71
〈표 24〉 뮤즈(Muse)의 환희 시술 과정 74
〈표 25〉 뮤즈(Muse)의 환희 헤어 및 연출 1, 2 75
〈표 26〉 퇴폐성에 따른 파티 스타일 제작 방법 78
〈표 27〉 몰락의 매혹 시술 과정 79
〈표 28〉 몰락의 매혹 헤어 80
〈표 29〉 몰락의 매혹 연출 1, 2, 3, 4 81
〈표 30〉 악의 꽃 시술 과정 84
〈표 31〉 악의 꽃 헤어 1 85
〈표 32〉 악의 꽃 헤어 2, 3 86
〈표 33〉 악의 꽃 헤어 4 및 연출 1, 2 87
〈표 34〉 악의 꽃 연출 3, 4, 5 88
〈표 35〉 데카당스 미적 특성에 따른 작품 조형성 분석 94
〈그림 1〉 하토르의 열망I 작품 1 49
〈그림 2〉 하토르의 열망I 작품 2 50
〈그림 3〉 하토르의 열망II 작품 1 54
〈그림 4〉 하토르의 열망II 작품 2 55
〈그림 5〉 헤라(Hera)의 탐 작품 1 61
〈그림 6〉 헤라(Hera)의 탐 작품 2 62
〈그림 7〉 아모르 파티 작품 1 66
〈그림 8〉 아모르 파티 작품 2 67
〈그림 9〉 뮤즈(Muse)의 바램 작품 1 72
〈그림 10〉 뮤즈(Muse)의 바램 작품 2 73
〈그림 11〉 뮤즈(Muse)의 환희 작품 76
〈그림 12〉 몰락의 매혹 작품 1 82
〈그림 13〉 몰락의 매혹 작품 2 83
〈그림 14〉 악의 꽃 작품 1 89
〈그림 15〉 악의 꽃 작품 2 90
〈그림 16〉 악의 꽃 작품 3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