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아르누보 21
가. 역사적 배경 21
나. 개념 24
다. 조형적 특성 27
2. 정크아트 36
가. 역사적 배경 36
나. 개념 38
다. 조형적 특성 39
3. 아트 메이크업 48
가. 역사적 배경 및 개념 48
나. 표현 유형 50
다. 표현 방법 54
III. 작품제작 62
1. 연구 설계 62
2. 재료 및 도구 65
3. 작품 제작 및 해설 68
가. 작품 'Generation' 69
나. 작품 'Breakup' 73
다. 작품 'Expert' 77
라. 작품 'Echo Girl' 82
마. 작품 'Social Queen' 87
바. 작품 'Love and Hatred' 91
사. 작품 'Spread' 96
아. 작품 'Expression' 102
자. 작품 'Sinergy' 108
차. 작품 'Big Time' 112
IV. 결론 117
참고문헌 120
〈표 1〉 연구방법 구성도 20
〈표 2〉 아르누보의 조형적 특성 35
〈표 3〉 정크아트의 조형적 특성 46
〈표 4〉 아르누보와 정크아트의 차이점 47
〈표 5〉 연구 설계도 63
〈표 6〉 디자인 구성도 64
〈표 7〉 재료 구성표 65
〈표 8〉 시술 대상 66
〈표 9〉 도구 구성표 67
〈표 10〉 작품 'Generation'의 디자인 구성표 71
〈표 11〉 작품 'Breakup'의 디자인 구성표 75
〈표 12〉 작품 'Expert'의 정크 오브제 제작 과정 79
〈표 13〉 작품 'Expert'의 디자인 구성표 80
〈표 14〉 작품 'Echo Gigl'의 정크 오브제 제작 과정 84
〈표 15〉 작품 'Echo Girl'의 디자인 구성표 85
〈표 16〉 작품 'Social Queen'의 디자인 구성표 89
〈표 17〉 작품 'Love and Hatred'의 디자인 구성표 93
〈표 18〉 작품 'Spread'의 정크 오브제 제작 과정 98
〈표 19〉 작품 'Spread'의 디자인 구성표 99
〈표 20〉 작품 'Expression'의 정크 오브제 제작과정 104
〈표 21〉 작품 'Expression'의 디자인 구성표 105
〈표 22〉 작품 'Sinergy'의 디자인 구성표 109
〈표 23〉 작품 'Sinergy'의 정크 오브제 제작과정 113
〈표 24〉 작품 'Big Time'의 디자인 구성표 114
〈그림 1〉 에드바르드 뭉크, "절규", 1893 28
〈그림 2〉 빈센트 반 고흐, "자화상", 1889 28
〈그림 3〉 얀 투롭, "세신부", 1893 28
〈그림 4〉 빅토르 오르타, 시계, 1894 30
〈그림 5〉 알폰스 무하, 포스터, 1899 30
〈그림 6〉 컴포트 티파니, 브로치, 1889 30
〈그림 7〉 안토니오 가우디, 카사바트요, 1904-1906 30
〈그림 8〉 윌리엄 모리스, 벽지, 1876 30
〈그림 9〉 아야카토, 일러스트, 2004 30
〈그림 10〉 찰스 매킨토시, 타일, 1897-1905 32
〈그림 11〉 오브리 비어즐리, 「살로메」에 수록된 삽화, 1894 32
〈그림 12〉 액토르 기마르, 카스텔베랑제, 1898 32
〈그림 13〉 빈 공방, 브로치, 1910 33
〈그림 14〉 구스타프 클림트, "키스", 1908 33
〈그림 15〉 루이스 설리번, 건축 장식, 1894 33
〈그림 16〉 파블로 피카소, "기타", 1912 40
〈그림 17〉 쿠르트 슈비터즈, "별이 있는 밤", 1920 40
〈그림 18〉 쿠르트 슈비터즈, "메르츠 바우", 1926 40
〈그림 19〉 라우센버그, "침대", 1955 42
〈그림 20〉 라우센버그, "모노그램", 1955~1959 42
〈그림 21〉 한스 아르프, "릴리프다다", 1916 42
〈그림 22〉 루이즈 네벨슨, "왕조의 황혼", 1960 43
〈그림 23〉 아르망 피에르 페르낭데, "Mulligan's chorus", 1983 43
〈그림 24〉 세자르 발다치니, "엄지손가락", 1965 45
〈그림 25〉 로버트 제이콥슨, "전쟁", 1952 45
〈그림 26〉 만화 캐릭터를 응용한 페이스 페인팅 51
〈그림 27〉 꽃을 응용한 페이스 페인팅 51
〈그림 28〉 예술사조를 응용한 페이스페인팅 51
〈그림 29〉 추상적 환타지 메이크업 52
〈그림 30〉 상징적 환타지 메이크업 52
〈그림 31〉 초현실적 환타지 메이크업 52
〈그림 32〉 김구림, 바디 페인팅 퍼포먼스 53
〈그림 33〉 사실적 바디 페인팅 53
〈그림 34〉 상징적 바디 페인팅 53
〈그림 35〉 해칭기법 55
〈그림 36〉 드라이 브러싱 기법 55
〈그림 37〉 그라데이션 기법의 55
〈그림 38〉 유기적 표현의 에어브러시 기법 57
〈그림 39〉 입체적 표현의 에어브러시 기법 57
〈그림 40〉 초현실적 표현의 에어브러시 기법 57
〈그림 41〉 스텐실을 응용한 에어브러시 기법 57
〈그림 42〉 종이를 응용한 아트 메이크업 58
〈그림 43〉 금속·비즈를 응용한 아트메이크업 58
〈그림 44〉 특수분장 재료와 폼을 응용한 아트메이크업 58
〈그림 45〉 조명기법의 바디페인팅 60
〈그림 46〉 조명기법의 바디페인팅 60
〈그림 47〉 일루미네이션 기법의 아트메이크업 60
〈그림 48〉 오성택, 디지털기법 61
〈그림 49〉 알베르토 베소, 디지털 기법 61
〈그림 50〉 알베르토 베소, 디지털 기법 61
〈그림 51〉 작품 'Generation'의 완성 72
〈그림 52〉 작품 'Breakup'의 완성 76
〈그림 53〉 작품 'Expert'의 완성 81
〈그림 54〉 작품 'Echo Girl'의 완성 86
〈그림 55〉 작품 'Social Queen'의 완성작품 90
〈그림 56〉 작품 'Love and Hatred'의 완성(앞) 94
〈그림 57〉 작품 'Love and Hatred'의 완성(뒤) 95
〈그림 58〉 작품 'Spread'의 완성(앞) 100
〈그림 59〉 작품 'Spread'의 완성(뒤) 101
〈그림 60〉 작품 'Expression'의 완성(앞) 106
〈그림 61〉 작품 'Expression'의 완성(뒤) 107
〈그림 62〉 작품 'Sinergy'의 완성(앞) 110
〈그림 63〉 작품 'Sinergy'의 완성(뒤) 111
〈그림 64〉 작품 'Big Time'의 완성(앞) 115
〈그림 65〉 작품 'Big Time'의 완성(뒤)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