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기초 화장품 17
가. 기초화장품의 정의 17
나. 기초화장품의 종류 18
2. 온라인 쇼핑몰 21
가. 온라인 쇼핑몰 정의 21
나. 온라인 쇼핑몰 특성 23
다. 온라인 쇼핑몰 유형 24
라.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 현황 27
3. 온라인 마케팅 29
가. 온라인 마케팅 개념과 특성 29
나. 온라인 마케팅 종류 31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및 기간 37
2. 측정 도구 37
3. 자료 분석 방법 39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2.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분석 42
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4
3. 기초화장품 구매 시 결정 요인 50
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53
4.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 차지 비중 및 주요 구매 쇼핑몰 64
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 차지 비중 및 주요 구매 쇼핑몰 66
5.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76
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77
6.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85
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88
7.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0
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여부 및 요인 102
V. 결론 111
1. 연구 결과 요약 111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6
부록(설문지) 122
〈표 1〉 온라인 쇼핑몰 분류체계 및 쇼핑몰의 예 25
〈표 2〉 온라인 쇼핑몰 유형 분류 및 정의 26
〈표 3〉 연구자가 정리한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 분류 체계 26
〈표 4〉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의 차이점 30
〈표 5〉 설문지 구성 38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7〉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2
〈표 8〉 성별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4
〈표 9〉 연령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5
〈표 10〉 결혼여부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6
〈표 11〉 평균소득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7
〈표 12〉 최종학력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8
〈표 13〉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행태 49
〈표 14〉 기초화장품 구매 시 구매결정요인 50
〈표 15〉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검색 결과 요소 51
〈표 16〉 성별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54
〈표 17〉 연령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56
〈표 18〉 결혼여부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57
〈표 19〉 평균소득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59
〈표 20〉 최종 학력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61
〈표 21〉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63
〈표 22〉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 비중 및 주 이용 쇼핑몰(최근 1년 기준) 64
〈표 23〉 성별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 차지 비중 및 주요 구매 쇼핑몰 67
〈표 24〉 연령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 차지 비중 및 주요 구매 쇼핑몰 68
〈표 25〉 결혼여부에 따른 기초화장품... 69
〈표 26〉 평균소득에 따른 기초화장품... 71
〈표 27〉 최종학력에 따른 기초화장품... 73
〈표 28〉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기초화장품... 75
〈표 29〉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최근 1년 기준) 76
〈표 30〉 성별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78
〈표 31〉 연령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79
〈표 32〉 결혼여부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80
〈표 33〉 평균소득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81
〈표 34〉 최종학력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83
〈표 35〉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초화장품 구매 경험 85
〈표 36〉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86
〈표 37〉 성별에 따른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89
〈표 38〉 연령에 따른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91
〈표 39〉 결혼여부에 따른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93
〈표 40〉 평균소득에 따른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95
〈표 41〉 최종학력에 따른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97
〈표 42〉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온라인 구매의 장·단점 및 개선점 98
〈표 43〉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0
〈표 44〉 성별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3
〈표 45〉 연령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4
〈표 46〉 결혼여부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5
〈표 47〉 평균소득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7
〈표 48〉 최종학력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08
〈표 49〉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기초화장품 온라인 구매의 확산 여부 및 요인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