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전통혼례복의 이론적 고찰 19
가. 내적의미와 역사 19
나. 외적 형태와 특징 20
다. 종류와 구성양식 20
라. 특징 31
2. 아트 메이크업의 이론적 고찰 41
가. 아트 메이크업의 정의 41
나. 아트 메이크업의 종류 41
다. 아트 메이크업의 기법 44
3. 헤어스타일의 이론적 고찰 51
가. 헤어의 정의 51
나. 헤어스타일의 종류 51
다. 전통 혼례복 응용의 예 55
4. 선행논문 고찰 56
III. 연구방법 58
1. 연구 대상 58
2. 재료 및 도구 59
3. 연구 절차 60
4. 연구구성도 61
IV. 전통혼례복을 응용한 뷰티아트 작품제작 및 디자인연구 62
1. 작품 제작 62
가. 적의 62
나. 황원삼 71
다. 당의 79
라. 활옷 87
2. 디자인 분석 95
가. 형태 95
나. 색상 95
V.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0
〈표 1〉 시기에 따른 적의의 차이 22
〈표 2〉 오방색의 의미 34
〈표 3〉 오방정색과 오방간색에 대한 먼셀의 삼속성 표현 35
〈표 4〉 상징별 전통문양 36
〈표 5〉 동물문의 상징과 의미 37
〈표 6〉 식물문의 상징과 의미 38
〈표 7〉 자연·십장생문의 상징과 의미 39
〈표 8〉 문자문의 상징과 의미 39
〈표 9〉 포인트 위치에 따른 이미지 54
〈표 10〉 선행연구 사례 57
〈표 11〉 재료 및 도구 59
〈표 12〉 연구절차 60
〈표 13〉 연구구성도 61
〈표 14〉 작품 I - 적의의 소재 64
〈표 15〉 작품 I - 적의의 제작과정 65
〈표 16〉 작품 II - 적의의 작품 의도 및 일러스트레이션 68
〈표 17〉 작품 II - 적의의 소재 및 제작 방법 69
〈표 18〉 작품 III - 황원삼의 소재 72
〈표 19〉 작품 III - 황원삼의 제작과정 73
〈표 20〉 작품 IV - 황원삼의 작품의도 및 일러스트레이션 76
〈표 21〉 작품 IV - 황원삼의 소재 및 제작 방법 77
〈표 22〉 작품 V - 당의의 소재 80
〈표 23〉 작품 V - 당의의 제작과정 81
〈표 24〉 작품 VI - 당의의 작품의도 및 일러스트레이션 84
〈표 25〉 작품 VI - 당의의 소재 및 제작 방법 85
〈표 26〉 작품 VII - 활옷의 소재 88
〈표 27〉 작품 VII - 활옷의 제작과정 89
〈표 28〉 작품 VIII - 활옷의 작품의도 및 일러스트레이션 92
〈표 29〉 작품 VIII - 활옷의 소재 및 제작 방법 93
〈표 30〉 디자인 분석 97
〈그림 1〉 신분에 따른 노의의 종류 23
〈그림 2〉 장삼의 종류 24
〈그림 3〉 명성왕후 황원삼 25
〈그림 4〉 순정효황후 황원삼 25
〈그림 5〉 원삼의 종류 26
〈그림 6〉 복온공주 활옷의 앞과 뒤 27
〈그림 7〉 활옷의 수식의 앞과 뒤 28
〈그림 8〉 전왕비 당의 29
〈그림 9〉 SBS 드라마 '여인천하' 29
〈그림 10〉 소의와 염의 재현품 30
〈그림 11〉 녹의홍상 31
〈그림 12〉 오행의 색상 33
〈그림 13〉 오방정색과 오방간색 35
〈그림 14〉 페이스 페인팅1 42
〈그림 15〉 페이스 페인팅2 42
〈그림 16〉 환타지 메이크업1 43
〈그림 17〉 환타지 메이크업2 43
〈그림 18〉 바디 페인팅 1 44
〈그림 19〉 바디 페인팅 2 44
〈그림 20〉 회화적 기법 1 45
〈그림 21〉 회화적 기법2 45
〈그림 22〉 회화적 기법3 45
〈그림 23〉 트롱프뢰유 기법 1 46
〈그림 24〉 트롱프뢰유 기법 2 46
〈그림 25〉 트롱프뢰유 기법 3 46
〈그림 26〉 트롱프뢰유 기법 4 46
〈그림 27〉 에어브러쉬·스텐실 기법 47
〈그림 28〉 에어브러쉬 기법 47
〈그림 29〉 오브제 기법 1 48
〈그림 30〉 오브제 기법 2 48
〈그림 31〉 UV 발광효과 기법 1 49
〈그림 32〉 UV 발광효과 기법 2 49
〈그림 33〉 일루미네이션 기법 49
〈그림 34〉 영화 '아바타' 50
〈그림 35〉 영화 '반지의 제왕' 50
〈그림 36〉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바디페인팅 50
〈그림 37〉 MBC 드라마 '궁' 52
〈그림 38〉 MBC 드라마 '동이' 52
〈그림 39〉 MBC 드라마 '궁' 52
〈그림 40〉 MBC 드라마 '동이' 52
〈그림 41〉 SBS 드라마 '여인천하' 53
〈그림 42〉 SBS 드라마 '왕과 나' 53
〈그림 43〉 활옷의 머리 수식 54
〈그림 44〉 보그 2011. 02. 55
〈그림 45〉 보그 2011. 12. 55
〈그림 46〉 보그 2013. 05. 55
〈그림 47〉 싱글즈 2013. 07. 55
〈그림 48〉 보그 2014. 09. 55
〈그림 49〉 마이웨딩 2014. 10. 55
〈그림 50〉 민화 모란도 / "화중지왕" 56
〈그림 51〉 내수사 단청 / "요발(鐃鈸)" 56
〈그림 52〉 연꽃문 / "분열과 붕괴 작품" 57
〈그림 53〉 회자문 / "윤회" 57
〈그림 54〉 작품 I : '조선의 위용(偉容)' 완성 (앞) 66
〈그림 55〉 작품 I : '조선의 위용(偉容)' 완성 (뒤) 67
〈그림 56〉 작품 II : '少女,,,王妃가 되다.' 완성 70
〈그림 57〉 작품 III : '황후의 아침' 완성 (앞) 74
〈그림 58〉 작품 III : '황후의 아침' 완성 (뒤) 75
〈그림 59〉 작품 IV : '마리아주(mariage)의 향연' 완성 78
〈그림 60〉 작품 V : '조선의 아르누보(art nouveau)' 완성 (앞) 82
〈그림 61〉 작품 V : '조선의 아르누보(art nouveau)' (뒤) 83
〈그림 62〉 작품 VI : 'Variation of Dang-ui' 완성 86
〈그림 63〉 작품 VII : '신부의 정원' 완성 (앞) 90
〈그림 64〉 작품 VII : '신부의 정원' 완성 – 뒷면 91
〈그림 65〉 작품 VIII : '공유(空宥)' 완성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