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회복탄력성(Rearing attitudes) 17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정의 17
나. 회복탄력성의 하위영역 18
다. 유아교사와 회복탄력성 25
2.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27
가. 직무만족의 개념 및 정의 27
나. 직무만족의 하위영역 28
다. 유아교사와 직무만족 32
3. 심리적 소진(Burnout) 34
가. 심리적 소진의 개념 및 정의 34
나.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36
다. 유아교사와 심리적 소진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연구 도구 40
3. 연구절차 43
4. 자료처리 44
IV. 연구 결과 45
1. 유아교사의 배경하위영역에 따른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심리적 소진의 차이 45
2.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및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50
3.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 및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51
V. 결론 및 제언 55
1. 논의 및 결론 55
2.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 67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III-2〉 회복탄력성 측정도구의 구성 내용 40
〈표III-3〉 직무만족 측정도구의 구성 내용 41
〈표III-4〉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 42
〈표IV-1〉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의 평균 차이 45
〈표IV-2〉 학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의 평균 차이 46
〈표IV-3〉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평균 차이 47
〈표IV-4〉 학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평균 차이 48
〈표IV-5〉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평균 차이 48
〈표IV-6〉 학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평균 차이 49
〈표IV-7〉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심리적 소진의 상관계수 50
〈표IV-8〉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51
〈표IV-9〉 회복탄력성과 심리적소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53
[그림II-1] 연구절차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