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나. 연구문제 15
다. 용어의 정리 15
라.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가. 정서조절능력 17
(1) 정서조절능력의 개념 17
(2) 정서조절능력의 중요성 20
나. 사회성 21
(1) 사회성의 개념 21
(2) 사회성 발달의 특성 23
(3)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다. 자아존중감 28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8
(2)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 30
(3)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III. 연구방법 34
가. 연구 대상 34
나. 연구도구 34
(1) 유아 정서조절능력 척도 34
(2) 유아 자아존중감 척도 35
(3) 유아의 사회성 척도 36
다. 연구절차 37
(1) 설문지 선정 37
(2) 연구대상자 선정 및 본 조사 실시 38
라. 자료처리 38
IV. 연구 결과 39
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일반적 경향 39
(1)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일반적 경향 39
(2)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일반적 경향 40
(3) 유아의 사회성의 일반적 경향 42
나.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자아존중감, 그리고 사회성간의 관계 44
다. 유아의 사회성에 대한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상대적 영향력 46
(1) 유아의 사회성에 대한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상대적 영향력 46
(2) 유아의 사회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상대적 영향력 47
V. 논의 및 제언 52
가. 논의 및 결론 52
(1)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일반적 경향 52
(2)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간의 관계 54
(3) 유아의 사회성에 대한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상대적 영향력 55
나.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6
〈표III-1〉 연구대상 유아의 특성 34
〈표III-2〉 정서조절능력 검사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계수 35
〈표III-3〉 유아 자아존중감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계수 36
〈표III-4〉 유아 사회성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계수 37
〈표IV-1〉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IV-2〉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조절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40
〈표IV-3〉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IV-4〉 유아의 연령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IV-5〉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IV-6〉 유아의 연령에 따른 사회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VI-7〉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성간의 관계 46
〈표VI-8〉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전체사회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7
〈표VI-9〉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협동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8
〈표VI-10〉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타인이해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9
〈표VI-11〉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자율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0
〈표VI-12〉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또래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