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역사 이야기들 안에는 몇 개의 시들이 발견된다. 이 시들은 역사서 저자 들의 목적과 관련하여 본문에 삽입되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역사서에서 문학적 장 치로 사용된 '찬송시'의 특징과 역할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이유는 두 가 지인데 첫째는 사무엘하 22:1~51과 역대상 16:8~36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기 때 문이며,둘째는 역사 이야기에 삽입 된 시의 역할을 잘 이해하면 저자의 의도와 본 문의 일차적인 의미를 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그리고 이 두 개의 시를 선택한 이유는 그것들이 다윗과 관련되어 있으며 평행본문들이 시편에서도 발 견된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무엘하 22:1~51의 시는 다윗이 사울과 대적들에게서 구원을 받고 전쟁에서 승 리한 이후에 여호와께 드리기 위하여 지은 '감사 찬송'이다. 그런 목적으로 저작된 시 안에 밧세바를 취하고 그 남편 우리아를 죽이도록 사주한 죄로부터 용서받은 은 혜와 관련될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은 이 시가 다윗의 통치 말기보다는 전반기에 저 작되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시의 마지막 구절인 51절이 영원한 왕조 언약 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영원한 왕조 언약을 받은 때로부터 밧세바와의 범 죄가 있기 전 어느 시점에 지은 것으로 보인다. 이 시와 평행 관계에 있는 시편 18 편 표제에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라는 문구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시는 사무엘서의 찬송시보다 늦은 시기에 공동체 예배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사무엘하 22장은 표제어(1절),구원자이신 여호와를 찬송(2~3절),다윗의 기도를 들으신 여호와(4~7절),악인을 심판하신 여호와의 공의(8~16절),여호와의 구원사역(17절~20절),의인을 구원하신 여호와의 공의(21~30절),다윗에게 승리와 높임을 주신 여호와(31~46절),구원자이신 여호와를 찬송(47~50절),요약적인 결론(51절)으 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는 사무엘서 안에서 세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사 무엘서 결말부인 사무엘하 21~24장 안에서 다윗의 마지막 말(삼하 23:1~7)과 연계 하여 다윗의 승리와 높아짐이 여호와가 함께 하신 것 때문이었음을 드러내며,여호 와의 은혜가 그의 약점들을 극복하도록 해주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사무엘서 초반부에 위치한 한나의 시(삼상 2:1~10)와 연계하여 처음과 마지막에서 인클투지 오 기능을 하며 사무엘서의 중요한 주제들을 공유함으로써 사무엘서의 역사 이야기 들을 통일성 있게 만들어준다. 셋째,영원한 왕조 언약과 연계하여,신정 왕이신 여 호와께서 다윗과 그의 후손을 택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신다는 것과 다윗 후 손들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여호와의 인애가 지속될 것을 강조한다.
역대상 16:8~36의 시는 여호와의 언약궤를 예루살렘의 준비한 처소로 옮긴 후에 그 앞에서 아삽과 그의 형제들이 부르도록 다윗이 그들의 손에 준 것이다. 이 시는 시편 96편,105편,106편에서 가져온 부분들을 조합하여 재구성한 감사 찬송이다. 그 내용은 예배로의 부름(8~12절),조상들을 보호하시고 언약을 성취하신 여호와를 찬 송(13~22절),창조주로서 온 땅을 다스리시며 심판하시는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과 예물을 드리며 즐겁게 노래함(23~33절),여호와의 인애가 영원함을 감사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부분(34~36절)에는 시인이 포로가 된 자들의 구원을 위한 기도와 여호와를 찬송할 것을 요청하자 백성들이 응답하며 여호와를 찬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는 역대기 안에서 첫째,여호와가 어떤 분이시며 그분이 행하신 일이 무엇 인지를 선포하고 그분에게 합당한 예배가 무엇인지 알게 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는 16장에서 제의와 찬송이 함께 드려지는 다윗의 예배를 이상적인 예배의 모델로 제 시하며,16장의 전후 단락과 그가 드린 감사 찬양의 기도들(대상 17:16~27:10~19) 과 연계하여 다윗을 이상적인 예배자로 제시한다. 셋째 이 찬송과 관련된 제사장과 레위인들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넷째,조상들에게 주셨던 언약의 성취,여호와 의 우주적 통치를 말함으로써 과거와의 연속성을 입증하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이 시는 역대기 본문에서 발견되는 주제들을 공유함으로써 역대기의 신학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사무엘하 22:1~51과 역대상 16:8~36은 여호와의 은혜를 감사하며 드리는 찬송이 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다른 차이점도 발견된다. 그것은 사무엘 22장의 시가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인 다윗에게 여호와가 구원과 승리를 주시고 민족들 앞에 높여주신 것을 강조한 반면에 역대상 16장의 시는 언약을 성취하시고 창조주 온 땅을 다스리 며 심판하시는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하게 예배할 것을 강조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