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5
3. 용어 정의 16
1) 자아존중감 16
2) 자기효능감 16
3) 의사소통태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조음·음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자아존중감 17
2. 조음·음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자기효능감 18
3. 조음·음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의사소통태도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검사 도구 26
1) 자아존중감 검사 26
2) 자기효능감 검사 28
3) 의사소통태도 검사 29
3. 연구 절차 30
4. 통계 처리 30
IV. 연구 결과 31
1. 집단 간 자아존중감 점수 차이 31
2. 집단 간 자기효능감 점수 차이 33
3. 집단 간 의사소통태도 점수 차이 34
V. 논의 및 결론 36
참고문헌 40
부록 45
부록1. 자아 존중감 검사지 45
부록2. 자아존중감 검사 그림자료 47
부록3. 자아존중감 검사 교사 지침서 예시 51
부록4. 자아효능감 검사지 52
부록5. 의사소통태도 검사지 54
Abstract 55
〈표 1〉 조음·음운장애아동들의 정보 25
〈표 2〉 일반아동들의 정보 26
〈표 3〉 자아존중감 검사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27
〈표 4〉 자기효능감 검사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29
〈표 5〉 집단 간 자아존중감 점수에 대한 t 검정 결과 31
〈표 6〉 집단 간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점수의 t 검정 결과 32
〈표 7〉 집단 간 자기효능감 점수에 대한 t 검정 결과 33
〈표 8〉 집단 간 자기효능감 하위영역별 점수의 t 검정 결과 33
〈표 9〉 두 집단 간 의사소통태도 t 검정 결과 35
〈그림 1〉 자아존중감 3번 문항 '혼자 그네를 잘 탄다.' 27
〈그림 2〉 두 집단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점수 그래프 32
〈그림 3〉 두 집단의 자기효능감 하위영역별 점수 그래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