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교육 15
2. 다문화 감수성 22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방법 30
2. 분석 절차 및 분류 기준 34
IV. 연구 결과 37
1. 기초 분석의 결과: 전반적인 동향 분석 37
2. 심층 분석의 결과: 관련 변인 분석 51
V. 요약, 결론 및 제언 63
1. 요약 63
2. 결론 66
3. 제언 67
참고문헌 70
부록 76
ABSTRACT 93
〈표 II-1〉 문화간 감수성의 구성요인과 측정도구 25
〈표 III-1〉 논문의 출처, 발행연도, 논문 편수 32
〈표 III-2〉 분석자료 정리의 틀 35
〈표 IV-1〉 연도별 발행 논문 수 37
〈표 IV-2〉 연구 대상 범주 38
〈표 IV-3〉 연도별 연구대상자 발행 논문 수 39
〈표 IV-4〉 연도별 연구 방법에 따른 분석 43
〈표 IV-5〉 연도별 연구 주제에 따른 분석 44
〈표 IV-6〉 연구방법 및 주제에 따른 분석 50
〈표 IV-7〉 다문화 감수성교육 영향/변인 관련 논문 52
〈표 IV-8〉 다문화 감수성 관련 변인 55
〈표 IV-9〉 다문화 감수성 변인유형과 연구방법에 따른 논문 분석 56
[그림 II-1] 다문화 감수성 구성 요소 및 발달 단계 26
[그림 II-2] 다문화 감수성 구성요소 27
[그림 III-1] 연구 절차 34
[그림 III-2] 연구의 분류 기준 36
[그림 IV-1] 연도 및 연구주제별 논문 발행 수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