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길 위의 인문학'과 역사교육 10
1. 역사교육 측면에서 본 박물관 교육의 필요성 10
2. '길 위의 인문학'에서의 역사교육 14
III. '길 위의 인문학' 교육의 운영실태 16
1. 개요 및 추진체계도 16
2.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18
3.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능 35
IV. '길 위의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비교 분석 36
1. 초등학교 사회교과 과정 분석 36
2.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사회교과 연계성 40
3.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설문조사 분석 46
4. 교육프로그램 분석 51
V. '길 위의 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 55
1. 교육프로그램 문제점과 개선방안 55
2. 박물관 교과연계 교육 활성화 방안 57
VI.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 1〉 학교교육과 박물관교육의 비교 11
〈표 2〉 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 목표와 박물관교육 연계성 13
〈표 3〉 '길 위의 인문학' 개요 16
〈표 4〉 '길 위의 인문학' 추진체계도 17
〈표 5〉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교육' 운영현황 19
〈표 6〉 지역별 참여 현황 22
〈표 7〉 2015'길 위의 인문학' 유형별 참여 박물관 22
〈표 8〉 스마트하게 박물관에서 놀기III(학습지도안) 24
〈표 9〉 역사랑 만나 생각 통통, 문화랑 놀고 감성 쑥쑥(학습지도안) 24
〈표 10〉 옛 책, 우리 문화를 품다(학습지도안) 25
〈표 11〉 나는 박물관 큐레이터다(학습지도안) 25
〈표 12〉 전북의 예술 문화 속으로(학습지도안) 26
〈표 13〉 세상을 바꾼 발명품 활(학습지도안) 26
〈표 14〉 나도 고고학자-미니 발굴체험(학습지도안) 27
〈표 15〉 우리 옷 종이접기(학습지도안) 27
〈표 16〉 소원을 말해봐-민화 부채 만들기(학습지도안) 27
〈표 17〉 박물관 큐레이터 체험(학습지도안) 28
〈표 18〉 왕릉 속에 숨겨진 비밀 28
〈표 19〉 한국등잔 박물관과 함께하는'용인, 어디까지 가봤니?'(학습지도안) 29
〈표 20〉 디지털시대 입체사진 만들기 체험(학습지도안) 30
〈표 21〉 옹기와 함께하는 박물관의 하루(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지도안) 30
〈표 22〉 옹기와 함께하는 박물관의 하루(중·고등학교 학습지도안) 31
〈표 23〉 러닝(Running) 회암사지(학습지도안) 32
〈표 24〉 회암사와 왕실백자(학습지도안) 33
〈표 25〉 고고학자에게 묻다(학습지도안) 33
〈표 26〉 은평 인문학 여행(학습지도안) 34
〈표 27〉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내용 분석 36
〈표 28〉 교육과정 문항 49
〈표 29〉 자유학기제 문항 50
〈그림 1〉 설립주체별 세부 점수 18
〈그림 2〉 기관별 지원 현황 20
〈그림 3〉 2013~2016년 '길 위의 인문학' 선정 박물관 21
〈그림 4〉 프로그램별 수혜자 현황 23
〈그림 5〉 교육 만족도 46
〈그림 6〉 박물관 이해도 47
〈그림 7〉 재참여 의사 47
〈그림 8〉 참여경로 48
〈그림 9〉 프로그램 참여대상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