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1.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중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14
2.1.1. 중학교 영어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14
2.1.2. 중학교 영어 교수·학습방법 17
2.1.3. 중학교 영어 평가 지침과 유의점 18
2.2. 자유학기제의 이해 20
2.2.1. 자유학기제의 목표 21
2.2.2. 자유학기제의 운영과 평가 23
2.2.3. 자유학기제에서의 영어과목 운영 및 평가 25
2.3. 해외사례를 통한 자유학기제 교육 29
2.3.1.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29
2.3.2. 덴마크의 애프터스쿨(Afterskole) 31
2.3.3. 영국의 갭이어(Gap Year) 32
III.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설문지 구성과 결과 처리 33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6
4.1. 학생의 영어과목 성적 36
4.2. 학생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 39
4.3.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기간의 학교수업 외 영어학습방법 40
4.4.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동안 학교수업에서 실시된 영어학습 44
4.5. 자유학기제 동안 학교에서의 영어수업 방법과 평가방식 48
4.6. 자유학기제의 영어수업과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53
4.7. 자유학기제가 일반학기제에 끼친 영어 관심도와 인식 57
4.8. 실용적인 영어학습과 영어역할극에 대한 인식 61
V. 결론 및 제언 68
5.1. 결론 68
5.2.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74
ABSTRACT 79
〈표1〉 영어과 시간 배당 기준 15
〈표2〉 초·중학교 어휘 수 변화 16
〈표3〉 교육과정 편성·운영 24
〈표4〉 전환학년제와 중등교육과정 29
〈표5〉 설문 문항 내용 분류 34
〈표6〉 학생의 1학년 2학년 성적에 관한 질문 36
〈표7〉 1학년 때와 2학년 때 성적의 대응표본 검정 결과 37
〈표8〉 1학년 때와 2학년 때 성적차이 37
〈표9〉 2학년 성적차이에 따른 자유학기 선호도 38
〈표10〉 자유학기제 인식에 대한 질문 39
〈표11〉 자유학기제 인식에 대한 분석 40
〈표12〉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동안의 학교수업 외 영어학습방법 41
〈표13〉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동안의 학습량 42
〈표14〉 학교수업 외 학습방법 42
〈표15〉 학교수업 이외의 영어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43
〈표16〉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동안 학교수업 45
〈표17〉 두 학기제 동안 학교 영어수업의 유사성 46
〈표18〉 자유학기제 동안 학교에서의 영어수업 진행방식 47
〈표19〉 일반학기제 동안 학교에서의 영어수업 진행방식 47
〈표20〉 자유학기제 동안의 학교영어수업 방법과 평가방식 설문 49
〈표21〉 자유학기제의 프로젝트와 체험활동 경험 유무 50
〈표22〉 자유학기제 동안의 프로젝트 경험 방식 51
〈표23〉 자유학기제 동안 영어 수행평가 방법 52
〈표24〉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수행평가의 유사성 52
〈표25〉 자유학기제 영어수업과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54
〈표26〉 자유학기제 동안 학교수업이 일반학기제에 끼친 영향 54
〈표27〉 자유학기제 동안의 수행평가가 일반학기제에 끼친 영향 55
〈표28〉 자유학기제 동안의 영어학습 중 미흡한 학습영역 56
〈표29〉 자유학기제가 일반학기제에 끼친 영어 관심도와 인식 57
〈표30〉 자유학기제 동안의 영어 관심과 흥미의 발전 58
〈표31〉 자유학기제 동안의 영어 관심도의 지속성 59
〈표32〉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의 영어학습에 대한 선호도 59
〈표33〉 성별에 따른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제 선호도 60
〈표34〉 실용적인 영어학습과 영어 역할극에 대한 인식 설문 62
〈표35〉 일상생활과 직업에 도움이 되는 학습영역 인식 63
〈표36〉 실용적인 영어 말하기 능력에서 도움이 되는 학습영역 64
〈표37〉 영어 역할극의 참여의사 여부 65
〈표38〉 영어 역할극으로써 원하는 주제 65
〈표39〉 영어 역할극이 영어학습 영역에 미치는 영향 66
〈그림1〉 자유학기제의 비전 22
〈그림2〉 공통과정 및 자율과정 구성 예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