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문제와 내용 11
3. 연구의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이해 13
2. 스토리텔링과 영어 교수법 17
3. 스토리텔링과 어휘력 24
III. 연구의 실제와 분석 29
1. 연구절차 및 기간 29
2. 연구의 대상 31
3. 실험수업의 설계 31
4. 자료수집 및 분석 40
IV. 연구결과 44
1.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성 44
2. 사전검사 결과분석 53
3. 사후검사 결과분석 55
4. 질적 연구 결과 58
V.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0
부록 72
〈표 III-1〉 연구절차 및 기간 30
〈표 III-2〉 스토리텔링 교수 학습 32
〈표 III-3〉 차시별 학습내용 33
〈표 III-4〉 스토리 선정 39
〈표 IV-1〉 학생들이 생각하는 영어의 중요분야들 44
〈표 IV-2〉 어휘/문법 중요도 인식 결과 45
〈표 IV-3〉 어휘/문법 지도 인식 결과 46
〈표 IV-4〉 영어 공부시간 결과 46
〈표 IV-5〉 영어에 대한 흥미도 47
〈표 IV-6〉 스토리텔링 영어 공부 경험 48
〈표 IV-7〉 스토리텔링 후 영어학습의 이해정도 48
〈표 IV-8〉 스토리텔링에 의한 어휘/문법공부에 대한 인식 49
〈표 IV-9〉 스토리텔링이 영어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 50
〈표 IV-10〉 영어 수업 효과 비교 50
〈표 IV-11〉 스토리텔링 영어 어휘 수준 51
〈표 IV-12〉 스토리텔링 수업 횟수 52
〈표 IV-13〉 스토리텔링 후 영어 도서 구입 52
〈표 IV-14〉 사전 능력 동질성 검사 54
〈표 IV-15〉 사후 영어 어휘 능력에 대한 검사 55
〈표 IV-16〉 사후 영어 문장 능력에 대한 검사 56
〈표 IV-17〉 사후 영어 단어 능력에 대한 검사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