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영화와 영어교육 14
2.1.1. 영화의 진정성 14
2.1.2. 영화의 교육적 장점 16
2.1.3. 애니메이션 영화의 특징과 장점 19
2.2. 영화 선정 기준 20
2.3. 영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 21
2.3.1. Stempleski & Tomalin(1990)의 수업모형 21
2.3.2. Bouman(1996)의 수업모형 22
2.3.3. 이자원 & 이기정(2009)의 수업모형 23
2.4. 선행연구 고찰 24
2.4.1. 초등학생 대상 영화 활용 연구 25
2.4.2. 교수방안 및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28
III. 연구방법 30
3.1. 분석대상 30
3.1.1.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 줄거리 30
3.1.2.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 선정이유 31
3.2. 실험 수업 실시 대상 32
3.3. 연구 내용 및 절차 36
3.4. 연구 도구 38
3.4.1. 실험 수업 38
3.4.2.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설문지 38
3.4.3. Favorite Expression에 대한 소감문 39
3.4.4.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에 대한 사후 설문지 40
IV. 연구결과 및 분석 41
4.1. 수업의 실제 41
4.1.1. 지도를 위한 장면 선정 및 주요 표현 41
4.1.2. 차시별 수업활동 및 수업모형 45
4.1.3. 적용 수업 실제 예시 51
4.2.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 설문지 분석 59
4.3.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설문지 분석 62
4.3.1. 애니메이션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62
4.3.2.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의 학습영역에 대한 인식 64
4.3.3. 흥미, 자신감, 동기부여에 대한 사후 인식 69
4.3.4. 수업모형과 수업활동에 대한 인식 71
4.3.5. 소감문과 개방형 설문지 분석 75
V.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89
부록1. Favorite Expression에 대한 소감문 89
부록2. 학생용 기초 조사 설문지 90
부록3.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 설문지 92
부록4.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사후 설문지 93
ABSTRACT 96
〈표 1〉 영어 학습 기간 33
〈표 2〉 영어 학습 시간 34
〈표 3〉 영어교과에 대한 중요성 인식 35
〈표 4〉 영어 학습 동기 35
〈표 5〉 학교 영어 수업 이해의 정도 36
〈표 6〉 연구절차 37
〈표 7〉 정의적 영역 설문지 문항 구성 39
〈표 8〉 애니메이션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설문지 문항 구성 40
〈표 9〉 수업을 위한 장면 43
〈표 10〉 주요표현과 의사소통기능 44
〈표 11〉 1차시 수업모형 48
〈표 12〉 2차시 수업모형 50
〈표 13〉 15분 수업모형 51
〈표 14〉 Scene #5 Dialogue 52
〈표 15〉 1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53
〈표 16〉 2차시 수업 지도안 예시 56
〈표 17〉 정의적 영역 사전 사후 대응표본 T 검정 59
〈표 18〉 흥미도 사전 사후 대응표본 T 검정 60
〈표 19〉 자신감 사전 사후 대응표본 T 검정 60
〈표 20〉 참여도 사전 사후 대응표본 T 검정 61
〈표 21〉 불안감 사전 사후 대응표본 T 검정 61
〈표 22〉 애니메이션 활용 영어 학습 경험 62
〈표 23〉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에 대한 사전 인식 63
〈표 24〉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의 학습효과 기대 63
〈표 25〉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의 만족도 63
〈표 26〉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만족에 대한 이유 64
〈표 27〉 영어의 4 Skills에 대한 중요도 65
〈표 28〉 영어 학습에서 가장 잘 하는 영역 65
〈표 29〉 영어 학습에서 가장 자신 없는 영역 66
〈표 30〉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의 학습영역에 대한 기대 67
〈표 31〉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의 학습영역별 효과에 대한 인식 68
〈표 32〉 가장 도움이 된 학습영역 69
〈표 33〉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사후 설문 응답결과 -흥미 69
〈표 34〉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사후 설문 응답결과 - 자신감 70
〈표 35〉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사후 설문 응답결과 - 동기부여 70
〈표 36〉 수업모형에 대한 인식 72
〈표 37〉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의 좋은 점 72
〈표 38〉 실력향상에 도움이 된 활동 73
〈표 39〉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 74
〈표 40〉 Favorite Expression에 대한 소감문-1 75
〈표 41〉 Favorite Expression에 대한 소감문-2 76
〈표 42〉 차시별 수업에 대한 의견 78
〈표 43〉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장점 79
〈표 44〉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단점 80
〈그림 1〉 1차시 수업 활동지 55
〈그림 2〉 2차시 수업 활동지 57
〈그림 3〉 2차시 수업 활동 결과물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