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영어 교육 15
2.1.1. 시청각 교수법 15
2.1.2. 시청각 자료의 장점 17
2.1.3. 시청각 자료 18
2.2. 자막 영상을 활용한 어휘력 향상을 위한 영어 교육 21
2.2.1. 어휘 학습의 개념 21
2.2.2. 언어학적 기준 자막의 종류 23
2.2.3. 자막 영상을 활용한 어휘 교육 24
2.2.4. 자막 영상을 활용한 어휘 교육의 효과 29
2.3. 선행연구 30
2.3.1. 미디어 영상 활용 30
2.3.2. 자막 영상 활용 31
III. 연구 방법 33
3.1. 연구 설계 33
3.2. 연구 대상 34
3.3. 연구 기간 36
3.4. 연구 도구 37
3.4.1. 설문조사 37
3.4.2. 사전·사후 어휘 능력 평가지 39
3.4.3. 어휘 인지 정도 채점 기준 42
3.5. 연구 내용 43
3.5.1. 수업에 활용한 자료 43
3.5.2. 연구 방법 비교 47
3.6. 자료 분석 및 처리 방법 50
3.6.1. 설문지 분석 50
3.6.2. 사전·사후 평가지 분석 50
IV. 연구 결과 및 분석 51
4.1.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검증 51
4.1.1. 실험집단 내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검증 51
4.1.2. 비교집단 내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검증 52
4.1.3. 집단 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검증 54
4.2. 어휘력 향상도 검증 55
4.2.1. 실험집단 내 어휘력 향상도 검증 55
4.2.2. 비교집단 내 어휘력 향상도 검증 56
4.2.3. 집단 간 어휘력 향상도 검증 58
4.3. 실험집단 내 학년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검증 59
4.3.1. 학년별 사전 문자인지 능력 검사 59
4.3.2. 학년별 사후 문자인지 능력 검사 60
4.3.3. 문자인지 능력 일원배치분산분석 60
4.4. 실험집단 내 학년별 어휘력 향상도 검증 61
4.4.1. 학년별 사전 어휘력 검사 61
4.4.2. 학년별 사후 어휘력 검사 61
4.4.3. 어휘력 일원배치분산분석 62
V.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12
〈부록 1〉 사전 (사후) 어휘 능력 평가 70
〈부록 2〉 알파벳 인지 여부 평가지 72
ABSTRACT 73
〈표 1〉 시청각 교수법의 절차 16
〈표 2〉 외국어 어휘 학습 모형 22
〈표 3〉 연구 설계 모형 33
〈표 4〉 연구 절차 34
〈표 5〉 연구 대상의 성별 구성 35
〈표 6〉 연구 대상의 학년별 구성 35
〈표 7〉 연구 대상의 알파벳 인지도에 따른 구성 35
〈표 8〉 연구 기간 및 내용 36
〈표 9〉 어휘 능력 평가지의 어휘구성 41
〈표 10〉 어휘 인지의 정도 확인 채점 기준 42
〈표 11〉 각 차시별 활용된 동영상 43
〈표 12〉 연구에 사용된 대표 어휘 목록과 어휘 수 45
〈표 13〉 각 차시별 제공된 PPT 46
〈표 14〉 연구 대상의 수업 시간표 47
〈표 1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습지도 방법 비교 48
〈표 1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 모형 비교 49
〈표 17〉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1
〈표 18〉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2
〈표 19〉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2
〈표 20〉 비교집단 내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2
〈표 21〉 비교집단 내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3
〈표 22〉 비교집단 내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3
〈표 23〉 집단 간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4
〈표 24〉 집단 간 사전·사후 문자인지 능력 향상도 결과 분석... 54
〈표 25〉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5
〈표 26〉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6
〈표 27〉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6
〈표 28〉 비교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6
〈표 29〉 비교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7
〈표 30〉 비교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7
〈표 31〉 집단 간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8
〈표 32〉 집단 간 사전·사후 어휘력 향상도 결과 분석... 58
〈표 33〉 실험집단 내 학년별 문자인지 능력 사전검사 59
〈표 34〉 실험집단 내 학년별 문자인지 능력 사후검사 60
〈표 35〉 실험집단 내 학년별 문자인지 능력 ANOVA결과 60
〈표 36〉 실험집단 내 학년별 어휘력 사전검사 61
〈표 37〉 실험집단 내 학년별 어휘력 사후검사 61
〈표 38〉 실험집단 내 학년별 어휘력 ANOVA결과 62
[그림 1] Song과 Chant를 활용한 자막 영상을 통한 어휘 교육 24
[그림 2] 동화를 활용한 자막 영상을 통한 어휘교육 25
[그림 3]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자막 영상을 통한 어휘교육 26
[그림 4] 영화를 활용한 자막 영상을 통한 어휘 교육 27
[그림 5] 파워포인트의 자막 활용을 통한 어휘 교육 28
[그림 6] 알파벳 인지 여부 평가지 38
[그림 7] 설문 조사 39
[그림 8] Wesche & Paribakht(1996)의 어휘지식 척도 39
[그림 9] 어휘 인지의 정도 확인 40
[그림 10] 사전·사후 어휘 능력 평가지 41
[그림 11] 각 차시별 활용된 동영상의 주요장면 44
[그림 12] 'On, In, Under'에 활용된 PPT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