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독해의 정의 12
2.2. 독해 과정 13
2.2.1. 상향식 독해 과정 13
2.2.2. 하향식 독해 과정 14
2.2.3. 상호작용 독해 과정 16
2.3. 독해 전략의 유형과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31
3.1. 연구 대상 31
3.2. 연구 기간 및 절차 31
3.3. 연구 방법 및 도구 32
3.3.1. 영어 독해 성적 측정 32
3.3.2. 영어 독해 전략 설문지 33
3.3.3.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34
3.4. 자료 분석 방법 35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7
4.1. 일반적 특성 조사 37
4.1.1. 일반적 특성 조사 결과 및 분석 37
4.2. 영어 독해 전략 사용 결과 41
4.2.1. 영어 독해 전략 사용 현황 42
4.2.2. 영어 독해 전략 범주별 사용 현황 43
4.3. 영어 성적에 따른 독해 전략 사용 분석 49
4.3.1. 영어 성적별 전략의 분산 분석 49
4.3.2. 영어 성적별 전략 사용의 차이 분석 51
4.3.3. 영어 성적별 전략 사용 빈도수 분석 55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 문헌 62
부록 1. [제목없음] 68
ABSTRACT 71
〈표 1〉 Block(1986)이 제시한 독해 전략 21
〈표 2〉 Barnett(1988)이 제시한 독해 전략 22
〈표 3〉 Hosenfeld, et al.(1981)이 제시한 독해 전략 23
〈표 4〉 Saring(1987)가 제시한 독해 전략 24
〈표 5〉 Mokhtari와 Sheorey(2002)가 제시한 독해 전략 26
〈표 6〉 연구 기간 및 절차 32
〈표 7〉 원 점수 별 성취등급 33
〈표 8〉 설문조사 신뢰도 분석 35
〈표 9〉 영어 흥미도 38
〈표 10〉 영어 독해에 대한 자신감 38
〈표 11〉 영어 독해 학습의 시간 할애 39
〈표 12〉 영어 독해 전략 사용 현황 42
〈표 13〉 총체적 독해 전략 사용 순위 44
〈표 14〉 문제해결 독해 전략 사용 순위 46
〈표 15〉 지원적 독해 전략 사용 순위 48
〈표 16〉 영어 성적별 전략의 분산 분석 50
〈표 17〉 영어 성적별 전략의 사용의 차이 52
〈표 18〉 영어 성적별 전략사용 빈도가 높은 문항 55
〈표 19〉 영어 성적별 전략사용 빈도가 낮은 문항 57
〈그림 1〉 EFL/ESL 이해 모형 16
〈그림 2〉 Rumelhart의 상호작용 읽기 모형 17
〈그림 3〉 Mikulecky의 상호작용 독해 과정 19
〈그림 4〉 독해 전략 지도 40
〈그림 5〉 영어 모의고사 점수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