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7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
II. 이론적 배경 10
1. 리듬의 이해 10
2. 초등학교 음악과정의 특징 12
3. 초등학교3~4학년의 발달 과정과 음악적 성장의 특징 14
4. 코다이 교수법에 대한 이해 16
5. 오르프 교수법에 대한 이해 24
III. 코다이, 오르프의 교수법을 바탕으로 한 리듬 지도 방안 30
1. 코다이 리듬 교수법을 활용한 학습 지도안 30
2. 오르프 리듬 교수법을 활용한 학습 지도안 42
3. 평가 문제지 문항 해설 54
4. 지도 결과 및 분석 55
I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67
ABSTRACT 74
표1.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음악 빠르기 말 11
표2. 코다이 리듬 음절 20
표3. 평가 문제지 문항 해설표 54
표4. 박의 기본 개념 사전, 사후검사결과표 55
표5. 타악기와 리듬 꼴 사전, 사후검사 결과표 56
표6. 언어 리듬, 신체표현 사전, 사후검사 결과표 57
표7. 리듬 창작, 리듬 합주 사전, 사후검사 결과표 58
그림1. 4분음표와 8분음표 21
그림2. 리듬카드 22
그림3. 리듬응답 22
그림4. 노래 말 기둥악보 23
그림5. 리듬 음가 음절 기둥악보 23
그림6. 언어 리듬 악보 27
그림7. 오르프의 악기 종류 29